세상 밖으로

거북목 라운드 숄더 교정 운동 본문

질병건강 정보

거북목 라운드 숄더 교정 운동

해피송송 2020. 7. 21. 16:15

자세가 좋지 않으면 어깨와 목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애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잘못된 자세는 후천적인 습관 때문입니다. 목디스크 증상을 유발하는 거북목증후군(일자목증후군)도 장시간 앉아있거나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 목을 늘어뜨리고 있는 습관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를 제대로 펴지 못하고 앞쪽으로 말려 있는 상태를 라운드 숄더라고 하는데 이러한 어깨 체형을 가진 사람들은 장기간 나쁜 자세를 유지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라운드 숄더 체형은 거북목증후군과도 연관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거나 동일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을 때 목만 앞으로 숙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어깨도 앞으로 말려 있는 자세를 취하게 도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체형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거북목 라운드 숄더 교정 운동을 통해서 꾸준하게 자세를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서 상체의 근육이 약한 경우에는 어깨를 제대로 펴지 못하고 거북목 라운드 숄더 체형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된 체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거북목 라운드 숄더 교정 운동을 통해서 자세가 완전히 바뀔 때까지 스트레칭과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거북목증후군(일자목증후군)과 라운드 숄더 체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대부분 어깨와 목 부위의 근육에 통증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거북목증후군은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반드시 교정을 해주어야 하고 증상이 심하면 치료도 받아야 합니다. 라운드 숄더 교정 운동을 통해서 거북목증후군 증상도 함께 개선을 해주어야 합니다.

 


라운드 숄더와 거북목중후군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운동 방법을 한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양팔을 위로 올린 후에 내리면서 가슴을 뒤로 젖혀 줍니다. 견갑골이 서로 닿을 정도로 최대한 양팔과 가슴을 뒤로 젖힌 후에 목을 끝까지 뒤로 젖혀줍니다. 목을 최대한 뒤로 젖힌 후에 마지막 동작에서 멈추고 15~20초 정도 버텨줍니다. 다시 동일한 동작으로 몇 세트를 정도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 동작은 시간 날 때마다 수시로 해주시면 라운드 숄더 체형과 거북목증후군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운동 방법은 실제로 목디스크 증상을 개선해주는 동작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이 심해져서 목디스크 초기 증상이 있을 때 반복해서 운동을 해주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라운드 숄더 체형을 개선하기 위한 또 다른 운동으로는 가슴 근육과 어깨근육을 길러주는 운동들이 도움이 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벤치 프레스 기구를 이용해서 가슴을 뒤로 펴줄 수 있고 어깨 근육과 가슴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적절한 무게의 아령을 이용해서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하는 것도 라운드 숄더 체형과 거북목증후군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앉아 있을 때에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을 보거나 컴퓨터 작업을 할 때에는 눈높이에 맞게 독서대를 이용해서 책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화면도 눈높이 맞추어서 높이를 조절해서 머리를 숙여서 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의자에 앉는 자세도 엉덩이 최대한 뒤로 밀착시키고 가슴을 펴고 앉아야 합니다. 허리를 숙이지 말고 목을 밑으로 늘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에도 턱을 당기고 목을 똑 바로 세우는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허리를 똑바로 세우고 가슴은 앞으로 내밀면서 펴주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라운드 숄더 체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평소에도 위와 같은 자세를 의식적으로 유지를 해야만 잘못된 체형과 자세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몸이 심하게 마른 체형이거나 상체에 근육이 약한 경우에는 살을 찌울 필요는 없지만 상체 근육을 키워주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 디스크 증상이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허리에 통증 때문에 허리를 세우는 것이 힘들도 가슴을 펴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면 통증의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진단을 받은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의 원인이 되는 일자목증후군(거북목증후군)을 개선하기 위해서 위에서 언급했던 운동들을 꾸준히 해주고 증상이 심하면 교정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거북목 라운드 숄더 교정 운동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