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과 멍한 증상 본문

질병건강 정보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과 멍한 증상

해피송송 2021. 3. 16. 21:24

머리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두통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두통 증상은 통증 부위와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두통은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하는 증상들이 많기 때문에 한가지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깨끗하게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두통이 있을 때 참고 견디거나 통증을 견디기 힘들 때는 두통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 증상이 있거나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는 대부분 만성피로증후군이나 수면부족으로 인한 부작용들입니다. 일시적으로 두통 증상이나 멍해지는 증상을 느끼는 것은 건강에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 증상을 느끼고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이 심해진다면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이 특정한 질환인 경우도 있지만 간기능이 좋지 않거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당뇨증상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마다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질환들을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면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간기능이 좋지 않을 때도 몸이 피곤하고 머리가 무거운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피로감을 지속적으로 느끼는 증상의 원인이 간기능이 좋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고 피로의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이 있으면 쉬는 날마다 충분하 휴식을 취하고 잠을 많이 자도 피로가 쉽게 풀리지 않습니다. 만성피로의 원인이 무엇인지 진단을 받은 후에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 증상이나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의 원인이 혈액순환 장애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머리 부위의 혈류에도 영향을 주어서 산소공급의 부족으로 인해서 두통이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체 조직은 혈액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기 때문에 혈류 장애가 있으면 기능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체 조직들은 산소와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할 때 조직이 서서히 괴사를 하고 기능부전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뇌로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이나 혈류 장애로 인한 일반 두통 증상과 편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체 내에 혈류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두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심장이 건강하지 못하거나 혈관의 협착증이 있을 때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심장에 기형이 있거나 후천적으로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 심장의 박동이 약하기 때문에 몸 전체로 혈액을 순환시키는 힘이 약해집니다. 심장이 건강해져야만 두통 증상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혈관의 협착증으로 인해서도 혈류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혈관이 좁아지는 원인이 혈관의 노화로 인해서 협착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고지혈증으로 인해서 혈관 건강이 나빠지게 됩니다. 혈관 내에 지방성분과 각종 찌꺼기들이 쌓이게 되면 혈관벽에 흡착되면 혈관이 좁아지게 됩니다.


고지혈증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지방성분을 많이 섭취했기 때문입니다. 지방 성분은 인체의 3대 영양소 중에 하나이지만 과다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혈관을 비롯해서 인체 조직에 쌓이게 됩니다. 체내에 쌓인 지방성분과 혈관 내에 축적된 지방성분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해주면서 지방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식단을 개선해주면서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면 체내의 지방을 배출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운동들이 도움이 되지만 유산소 운동을 해야만 지방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원인들 외에도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들이 많지만 목디스크 증상이 두통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은 경추(목뼈)의 변형이나 퇴행성으로 인한 추간판탈출이 원인이 되어서 경추를 지나가는 혈관을 압박하면서 혈류 장애를 유발하게 됩니다. 탈출한 추간판이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인접한 부위에도 방사통을 일으키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으로 인한 두통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형외과에 가서 진료를 받은 후에 디스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과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