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머리가 저리는 증상과 저린 이유 본문

질병건강 정보

머리가 저리는 증상과 저린 이유

해피송송 2021. 3. 17. 21:12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 머리가 저리는 증상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저린 이유가 혈액순환 장애일 가능성이 가장 크지만 뇌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머리가 찌릿찌릿하거나 만성적인 두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뇌질환의 종류도 뇌혈관 질환일 수도 있고 뇌종양일 수도 있습니다. 뇌종양과 같은 심각한 질환이 아닌 경우에 머리가 저리는 증상은 대부분 혈류 장래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건강한 사람도 가끔씩 머리가 찌릿찌릿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저리는 증상이 반복되거나 만성적인 두통이 있을 때는 한번쯤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적인 증상을 개선하지 않고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에서 뇌종양과 같은 질환이나 뇌혈관이 막혀 있는 것으로 진단이 되면 신속하게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뇌 MRI 검사와 뇌혈관 조영술을 진행하면 뇌종양과 뇌혈관의 막힌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종양이 있거나 뇌혈관질환이 있을 때 대표적인 증상이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것입니다.

 

 



머리가 저리는 증상이나 두통이 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통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증상을 개선하게 됩니다. 물론 일시적인 두통 증상이라면 통증을 참거나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지만 두통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면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뇌졸중이나 뇌출혈이 발생하기 전에 대부분의 환자들이 심한 두통 증상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머리가 자주 아프다는 것은 뇌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한 혈액순환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검사를 해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저린 이유가 혈액순환 때문이라면 혈행을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이유는 심장의 박동이 약한 경우일 수도 있고 목디스크나 거북목증후군으로 인해서 혈액순환 장애가 올 수도 있습니다. 목 부위는 뇌로 유입되는 혈관이 지나가는 통로이기 때문에 거북목증후군이나 목디스크 증상이 있으면 혈관을 압박할 수 있기 때문에 머리가 저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경추가 변형되서 목뼈가 일자모양이 되거나 디스크 증상으로 추간판의 탈출 있을 때에 두통을 자주 호소하게 됩니다.


목디스크 증상이나 거북목증후군으로 인한 두통 증상의 특징은 뒷목이 뻣뻣해지고 뒤골이 당기면서 저린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고혈압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혈압이 높아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혈압을 체크해보고 고혈압으로 진단을 받는다면 고혈압 증상 때문에 발생하는 두통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혈압이 정상이라면 대부분의 원인은 목디스크 증상이나 거북목증후군 때문이기 때문에 정형외과에 가셔서 경추 부위의 건강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이나 거북목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잘못된 자세 때문입니다. 물론 디스크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퇴행성으로 인해서 추간판이 탈출하는 경우도 있지만 거북복증후군이 심해지면 목디스클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을 다른 말로는 일자목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목뼈가 일자로 변형이 되면서 경추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경추의 모양은 옆에서 엑스레이 자신을 찍었을 때 C자 모양을 유지하는 것이 건강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로 인해서 목뼈가 일자로 변형이 되면서 경추질환으로 인한 부작용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C자 모양의 경추가 일자가 되는 원인은 목을 밑으로 내리고 있는 자세 때문입니다. 자세가 좋지 않아서 일상생활 중에도 거북이 목처럼 늘어뜨리고 있기 때문에 일자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공부를 하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보면서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장시간 하면서 목뼈가 일자로 변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책을 보거나 모니터 화면을 볼 때에는 가급적 눈높이에 맞게 해주어야 하고 목을 숙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면서 거북목증후군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 화면을 볼 때에 머리를 밑으로 숙이고 보기 때문에 목뼈가 일자로 변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잠간 보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장시간 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경추질환 환자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추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하고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할 때에도 머리를 숙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볼 때에도 눈높이에 맞추어서 보도록 해야 하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저리는 증상과 머리가 저린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