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약을 먹어도 두통이 심할 때 무슨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본문

질병건강 정보

약을 먹어도 두통이 심할 때 무슨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해피송송 2021. 3. 23. 20:54

누구나 머리가 아플 때가 많습니다. 신경이 예민해지거나 피로가 누적될 때에도 머리가 아플 수 있고 감기나 몸살 증상이 있을 때에도 머리에서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을 단기적인 두통이기 때문에 몸을 쉬어주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약을 먹어도 두통이 심할 때는 몸에 이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경과를 지켜보다가 통증을 참을 수 없을 때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이 심할 때 무슨 검사를 받는지는 의사가 진찰을 한 후에 결정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머리가 아플 때 두통약을 복용하게 되는데 복용 후에 통증이 경감된다면 심각한 증상은 아닙니다. 물론 머리가 자주 아파서 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것을 몸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두통 증상이 있는 경우에 휴식을 취해주고 두통약만 복용해주었을 때 증상이 뚜렷하게 개선이 된다면 건강에 문제가 없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가 자주 아프고 약을 먹어도 두통이 심할 때는 반드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미리가 아플 때마다 약만 복용하고 검사는 치료를 받지 않고 버티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러한 건강 관리는 매우 몰지각한 습관입니다. 두통이 단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만성적인 두통에 시달리고 있다면 한번쯤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자주 아픈 원인이 심각한 질환일 수도 있고 가벼운 혈액순환 장애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약을 먹어도 두통이 심할 때는 진통제만 복용하지 말고 병원을 가야 합니다.


두통이 심할 때 무슨 검사를 받는지에 대해서는 의사와 진료 상담을 한 후에 의사의 권유에 따라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반복적으로 자주 아픈 경우에는 주로 MRI 검사를 진행하게 되는데 MRI검사 비용은 건강보험의 급여항목으로 적용되지 않아서 비싼 검사비용이 들게 됩니다. 그래서 실비보험을 가입하고 있는 경우에 의사가 검사를 권유하게 되면 실비보험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가 검사를 권유하지 않고 본인이 검사를 해달라고 요청하게 되면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통원진료를 통해서 MRI검사를 받은 후에 실비보험을 청구하게 되면 실비보험의 통원의료비 일일한도 금액을 초과하기 때문에 전액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MRI검사를 받을 때는 가급적 입원을 한 후에 검사를 받게 되면 입원비와 검사비를 모두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루 6시간 이상 입원을 하게 되면 당일 입원으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실비보험의 입원의료비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원진료를 받은 후에 보험사에 제출해야 하는 병원서류와 입원을 한 후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가입하신 보험에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두통이 심할 때 의사가 뇌MRI 검사를 권유하게 되고 뇌에 이상이 없는지 관찰하게 됩니다. 뇌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두통의 원인은 다른 곳에 있겠지만 뇌에 종양이 발견된다면 발생 부위에 따라서 심각한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뇌에 종양을 제거할 수 있는 부위에 있다면 경과를 지켜보면서 시술을 결정하게 되지만 시술을 할 수 없거나 매우 위험한 부위에 종양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심각한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종양의 크기가 커지지 않도록 억제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면서 관리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자주 머리가 아프고 두통약을 먹어도 통증이 개선되지 않을 때는 뇌혈관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뇌혈관의 협착으로 인해서 좁아져 있거나 막혀 있는 경우에는 머리가 반복적으로 아플 수 있고 심한 통증으로 두통약을 복용해도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혈관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의사가 뇌혈관 조영술 권하게 됩니다. 혈관으로 조영제를 투여한 후에 뇌혈관을 촬영하게 되면 혈관의 막힌 상태를 정밀하게 관찰을 할 수 있고 막힌 부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이 심하게 막혀 있는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혈관 확장 시술을 해야 하고 막힌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복용과 식이요법 개선을 통해서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머리가 반복적으로 아프다고 해서 무조건 뇌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뇌질환을 검사를 받은 후에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다른 부위에 문제들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두통을 자주 일으키는 또다른 원인으로는 목디스크 증상이나 혈액순환의 문제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약을 먹어도 두통이 심할 때 무슨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