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어깨가 아픈 이유와 어깨가 시린 이유 본문

질병건강 정보

어깨가 아픈 이유와 어깨가 시린 이유

해피송송 2021. 7. 26. 15:17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특히 나이가 드시는 분들이 어깨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60세 이후부터 발생하는 어깨부위의 통증은 대부분 퇴행성 때문입니다. 어깨를 많이 사용하거나 어깨 사용을 균형 있게 하지 못해서 퇴행성으로 어깨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가 아픈 이유가 어깨질환인 경우도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으로 인해서 어깨부위에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어깨 시린 이유도 어깨질환이나 목디스크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은 단순하게 목부위에만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있으면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튀어나오거나 터져서 경추 부위를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어깨나 팔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깨가 아픈 이유가 목디스크 때문이라면 어깨 부위에 문제를 치료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목디스크를 치료 해야 합니다. 어깨가 아픈 이유가 어깨질환 때문이라면 정형외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고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면 됩니다.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원인은 일자목증후군 때문입니다. 일자목증후군이라는 용어보다 거북목증후군이 일반인들에게 더 익숙한 말입니다. 바르지 못한 자세 때문에 목뼈가 일자가 되는 거북목증후군이 심해지면 디스크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인체의 목뼈는 측면에서 엑스레이 사진을 찍어보았을 때 C자형이 정상적이고 건강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목뼈가 일자가 되면 목뼈 사이에는 있는 디스크가 압박을 되어서 터져서 디스크 수핵이 흘러내리거나 목 뒤쪽으로 디스크가 튀어나오게 됩니다.


어깨가 시린 이유나 어깨에 통증을 느끼는 원인은 디스크의 수핵이 흘러내리면서 신경부위를 자극하기 때문이거나 디스크가 목 뒤쪽으로 튀어나오면서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입니다. 어깨가 시린 이유가 다양한 어깨질환 때문이라면 약물치료나 수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어깨 부위에는 발병 원인과 위치에 따라서 다양한 어깨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곳입니다. 염성성 질환인 식회성 건염이나 관절낭염, 정액낭염 등의 어깨질환이 있고 조직의 손상으로 인한 회전근개 파열이나 힘줄의 파열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어깨질환은 신경부위의 손상을 일으키는 신경염이나 신경병증 등이 있고 골절로 인한 통증과 관절부위의 염증을 일으키는 관절염 등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어깨질환은 발병 원인과 부위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조기에 진단이 되면 수술을 하지 않고도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대부분 수술을 하지 않고는 증상이 개선되지 않습니다. 어깨 부위는 손과 팔을 자유롭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어깨 부위에 문제가 발생하고 통증이 심해지면 어깨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팔이나 손에까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으로 인한 어깨통증인 경우에도 어깨부위에만 통증이 있는 것이 아니라 손가락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에는 손가락 끝에까지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깨질환으로 인한 통증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깨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젊을 때부터 어깨를 과다하게 사용하지 해야 합니다.


한쪽 부위의 어깨만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근육의 불균형으로 인한 어깨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깨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좋은 방법은 어깨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오십견을 예방해주는 어깨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되어져 있습니다.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고 아침과 저녁으로 어깨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면 다양한 어깨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깨를 구부정하게 구부리지 않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디스크를 예방하는 방법은 바른 자세가 중요합니다. 특히 의자나 바닥에 앉아 있을 때 거북이처럼 목을 아래로 늘어뜨리고 있지 말고 목을 세우고 머리를 약간 뒤로 젖히고 있는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목을 세우기만 하는 것 보다는 머리를 약간 뒤로 젖히고 있으면 목뼈를 C자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책을 볼 때에도 책이나 컴퓨터 모니터를 눈높이 맞추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높이 보다 낮으면 목을 숙이기 때문에 경추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어깨가 아픈 이유와 어깨가 시린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