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목이 잠기는 이유와 목이 쉬는 원인 본문

질병건강 정보

목이 잠기는 이유와 목이 쉬는 원인

해피송송 2021. 7. 14. 15:10

호흡기 내에 있는 목 부위에는 다양한 조직들이 있는데 후두조직을 비롯해서 갑상샘, 기관, 식도 등이 있습니다. 입을 통해서 공기가 유입되면 후두조직을 지나서 기관을 통과하게 되는데 기관을 두 개의 통로로 갈라져서 양쪽 폐로 연결이 됩니다. 우리 보통 말을 할 때 목이 잠기는 이유나 목이 쉬는 원인은 후두조직 내에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게 목이 잠기는 것은 수분을 많이 보충해주고 말을 하지 않고 목을 쉬게 해주면 증상을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으로 목이 잠기는 이유는 후두조직 내에 염증의 발생으로 인해서 조직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목이 잠기거나 쉰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후두조직 내에 발성을 담당하는 성대조직의 손상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후두조직 내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후두염이라고 합니다. 후두조직은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가 입을 통해서 첫 번째로 통과하는 길이기 때문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잘 되는 곳이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염증이 발생하기도 쉽습니다.

 

 


발성을 할 때 목이 잠기는 이유가 후두염 때문이라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염증을 억제하는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후두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거나 끝까지 염증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재발이 잘되고 만성 후두염을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두염을 다른 부위의 염증과 다르게 발성을 담당하는 성대조직이 있기 때문에 말을 할 때 목이 잠기는 이유와 목이 쉬는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염증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기침소리도 다른 호흡기 질환과 다른 소리를 내게 됩니다. 기침을 할 때 주로 컹컹~하는 울림이 있는 소리가 특징입니다.


목이 쉬는 원인이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후두염으로 인해서 목이 쉬게 되면 성대조직에 염증이 심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성대조직에 염증을 빨리 치료하지 않게 되면 후유증을 남기게 되어서 목소리가 변성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말을 많이 하거나 노래를 부르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더 이상 자신의 일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후두염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완치가 될 때까지 치료를 해야 하고 재발이 되지 않도록 호흡기 건강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후두염 외에도 기관지염도 자주 걸릴 수 있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가 후두조직을 지나서 기관을 통과할 때 유해한 물질을 기관지 점막에서 걸러주게 됩니다. 그래서 기관지가 건강하고 기능이 좋으면 바이러스나 세균, 유해한 물질을 걸러주기 때문에 폐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기관지가 건강하지 못하거나 기관지 조직이 손상이 되어서 기능이 좋지 않으면 폐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기관지에 염증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고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기관지 조직이 영구적으로 손상이 된 기관지확장증이 있는 환자들은 호흡기 질환의 발병률이 높고 기관지 내에 염증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기관지확장증이 심한 환자들은 기침과 가래도 많이 발생하고 가래 때문에 호흡곤란 증세를 겪기도 합니다. 가래의 양이 많기 때문에 몸을 앞으로 숙이거나 누워있으면 기침과 가래가 더 심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가래를 충분하게 배출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잠을 자기 전에는 가래를 충분하게 배출하지 않으면 가래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기침 증상이 반복되고 쉰 목소리가 나는 원인이 폐암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폐암은 초기에는 증상들을 거의 느끼지 못하다가 2기 3기가 되면서 기침 증상과 다양한 증상들을 자각하게 됩니다. 쉰 목소리는 내는 것은 폐에서 발생한 악성종양이 후두조직에까지 전이가 되어서 발성기관이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폐암이 생기면 폐주변에 있는 조직으로 전이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침 증상이 지속되고 쉰목소리가 난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기 질환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 몸속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호흡기 내에 염증이 발생할 때 염증을 빨리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사람의 입속에는 건강할 때도 많은 세균들이 서식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균들이 과로를 하거나 피곤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 증식을 하면서 구강 내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감염성 질환에도 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건강을 관리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목이 잠기는 이유와 목이 쉬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