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걷기 운동만 해도 건강에 좋은 효과! 본문

질병건강 정보

걷기 운동만 해도 건강에 좋은 효과!

해피송송 2021. 8. 23. 21:56

요즘은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야외활동에 제약이 많고 외출을 적게 하다 보니 운동 부족으로 인해서 건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로 집콕을 많이 하면서 숨 쉬는 운동만 하기 때문에 살도 찌고 심폐 기능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당장 운동을 시작하고 싶지만 쉽게 시작하지 못하고 망설이게 됩니다. 운동하는 것이 싫어서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운동을 거창하게 생각해서 특정한 장소나 운동기구들이 있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걷기 운동만 해도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오늘부터 당장 동네 한바퀴를 걸어보시기 바랍니다. 걷기 운동이 무슨 대단한 효과가 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걷는 것도 꾸준하게 하다보면 체중을 줄이는데도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과 심폐기능의 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 힘든 운동들에 비해서 운동효과가 빨리 나타나지 않는 것이 단점이지만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걷는 것이 익숙해지면 속도를 조금 더 올리고 시간을 늘려주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걷는 것이 쉽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제대로 걷기 위에서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걷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와 어깨를 곧게 펴주고 전방을 바라보면서 평소에 걸을 때보다 팔을 조금 힘차게 흔들면서 걷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항상 뒤꿈치가 바닥에 먼저 닿도록 한 후에 발바닥을 지면에 닿고 발가락으로 밀어주는 순서대로 움직여야 합니다. 걷기 운동을 자주 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가끔씩 몸의 균형이 무너지기도 하지만 꾸준하게 걷는 운동을 해주면 하체에 힘이 생기고 균형감각도 좋아집니다. 


빠르게 걷는 운동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중에 하나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효과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듯이 우리 몸속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연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빠르게 걷는 운동 외에도 자전거 타기, 수영, 에어로빅, 등산과 같은 다양한 운동들이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최소 운동시간이 30분 이상입니다. 체지방은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고 30분이 지나야만 연소를 시작하기 때문에 최소 30분 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건강관리를 위해서 걷기 운동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