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미세먼지 적은 지역, 한국에서 미세먼지 적은 도시는? 본문

생활정보

미세먼지 적은 지역, 한국에서 미세먼지 적은 도시는?

해피송송 2018. 3. 29. 15:12

한국은 2018년 들어서 최악의 미세먼지를 경험했습니다. 그동안 미세먼지 대책에 미온적이었던 국회에서도 서둘러 관련 법안을 마련하느라 바쁘게 움직였다고 하는데 결국 국회의원들 자신이 건강에 위협을 당하게 되니 발 벗고 나서는 것 같습니다. 비싼 세금으로 월급 받으면서도 사고나 사건을 미리 예방하는 것을 한 번도 본적이 없기 때문에 단 한 번도 신뢰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국회의원들이지요.

 

미세먼지 적은 지역

 


항상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사람들이니 어리석은 사람들을 믿고 사느니 스스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집 안에 공기청정기는 필수이고 전용 마스크도 필수로 준비해야 합니다. 황사와 미세먼지가 점점 심해지니 공기청정기 만드는 회사와 마스크 만드는 회사만 돈을 벌고 국민의 호주머니는 날마다 털리게 되네요.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날에는 건강한 사람들조차도 호흡기에 통증을 호소하고 있는데 폐렴환자나 호흡기 약한 분들은 건강이 악화되거나 심각한 상황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국에서 미세먼지 적은 지역은 어디인지 알아보고 미세먼지 적은 도시 중에 교통이나 생활에 불편함이 없는 곳은 어디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 적은 도시

 


오늘 알려드리는 통계는 3월 27일자 한국경제신문에 기재된 내용을 참고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2017년과 올해까지의 통계를 기준을 집계한 것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환경부 자료를 바탕으로 작년과 올해까지 16개 도시의 통계 집계하여서 한국에서 미세먼지 적은 도시에 대한 결과를 산출한 것입니다. 물론 미세먼지 적은 지역이 공기의 질도 좋은 것은 아닙니다.

 

미세먼지 적은 도시

 


실제로 공기의 질이 좋은 것은 현재까지의 통계로는 전라남도 화순이 1위이고 제주도가 2위입니다. 공기의 질은 당연히 차량이 적고 산업단지가 거의 없는 곳들이 순위에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공기가 좋다고 해서 미세먼지가 적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1급 발암 물질로 분류되어 있는 미세먼지가 많다면 공기의 질과는 상관없이 폐암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며칠 전 JTBC 뉴스에서 보도된 자료에 따르면 북미지역에 미세먼지가 많은 지역들에서 폐암발병률도 정비례한다는 것 연구결과를 보도했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는 폐에만 침투하는 것이 아니라 혈관도 뚫고 들어갈 정도는 크기이기 때문에 혈액을 타고 뇌에까지 침투하여 뇌질환까지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정말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무서운 현실입니다.

 

미세먼지 적은 지역

 


환경부 자료로 집계한 전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낮고 미세먼지 주의보가 가장 적게 발령된 지역은 울산광역시였습니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단 2회만 발령이 되었습니다. 울산광역시는 산업공단이 많은 지역이기는 하지만 오랜 시간 환경오염 물질을 줄여가고 자연환경을 지속적으로 개발한 결과 공기의 질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또한 특이한 지형적인 특색 때문에 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지 않고 오래 머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세먼지 적은 도시

 


울산광역시도 구별로 조금씩의 미세먼지 농도가 차이가 나는데 평균적으로 보면 회사들이 밀집해 있는 동구와 북구의 미세먼지 농도는 다른 구에 비해서 높은 편이었습니다. 미세먼지가 가장 적은 구는 시골지역이 많은 울주군인데 울주군 내에는 온산읍의 온산공단이 포함되어 있어서 온산읍은 제외하고 그 외 지역은 공기의 질도 좋은 편이고 미세먼지 농도도 낮습니다.

 


만약 타지역에서 호흡기 질환이나 폐렴이 있는 분들이 이사를 하실 계획이라면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으로 이사를 오시는 것이 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것입니다. 언양읍에는 KTX울산역이 있어서 타지역과의 교통편이 좋고 경부고속도로와 근접해 있기 때문에 차량으로도 이동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그 외에 울산시 지역은 경부고속도로를 벗어난 후에도 한참 동안 진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타지역에 사시는 분들은 교통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적은 도시


어쨌든 공기의 질 보다는 미세먼지로 인한 폐암 발병률과 뇌질환 발병률 등이 더 위협적이기 때문에 건강문제로 이사를 계획하신다면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을 추천해드립니다. 이상으로 미세먼지 적은 지역은 바로 미세먼지 적은 도시인 울산광역시라는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