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미세먼지 농도 예보 단위 읽는법,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추천 본문

질병건강 정보

미세먼지 농도 예보 단위 읽는법,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추천

해피송송 2018. 11. 6. 15:30

한동안 미세먼지에 대해서 잊고 지내었는데 또다시 황사와 미세먼지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대기의 흐름이 중국에서 우리나라 방향으로 바뀌기 시작하는 가을부터 심해지기 시작합니다. 며칠 전부터 미세먼지 농도 예보가 시작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호흡기 건강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매년 농도가 증가하면서 작년에는 최악의 농도를 기록했기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이는 상황입니다. 지금부터 시작해서 내년 6월까지 기승을 부릴 예정이라고 하니 전용 마스크를 미리 준비하셔야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예보

 


실시간으로 측정이 되는 정부기관의 발표를 믿지 못하는 분들은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추천을 받아서 사용을 하는 분들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작년에는 공기청정기도 불티나게 팔렸지만 의외로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를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쇼핑몰에서 가격을 확인해보니 싼 것은 3만원대도 있고 비싼 것은 10만원대의 상품도 있네요. 가격이 너무 저렴한 것은 아무래도 정확도가 떨어질 것 같고 대략 5~7만원대 정도면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도 미세먼지 농도 단위 읽는 법이 생소하신 분들도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위와 ㎍단위를 사용하고 있는데 ㎛은 마이크로미터라고 읽고 ㎍은 마이크로그램이라고 읽습니다. 미세먼지라는 것은 매우 작고 가는 입자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의 눈으로는 식별이 불가능한 크기입니다. 미세먼지 보다 더 작은 입자는 초미세먼지라고 하는데 인체에 더욱 위험한 크기의 입자입니다. 일반 마스크로도 걸러지지 않고 특수한 전용 마스크로만 걸러질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단위 읽는법

 


10㎛ 이하인 먼지를 미세먼지로 구분을 하고 있고 pm10으로 표기합니다. 2.5㎛ 보다 작은 먼지는 초미세먼지로 구분하고 있으며 pm2.5라고 표기합니다. 2.5㎛ 이하가 되면 폐의 깊숙한 부위에까지 침투하여서 각종 폐질환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이 되고 입자가 너무 작아서 혈관도 뚫고 들어가서 혈액에 각종 오염물질들이 쌓이게 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단위 읽는법이 이해가 되지 않더라고 일기 예보에서 농도가 높아서 나쁨이나 매우 나쁨 등의 경고를 하면 외출을 삼가고 외출 시에는 전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측정기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지만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공장이나 발전소 등이 원인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매연과 보일러 사용으로 인한 공해 발생 등도 주요 원인으로 인식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자체 내에서 발생시키는 공기오염 물질로 인해서도 대기의 질은 매우 나빠지고 있으면 설상가상으로 중국발 황사와 미세먼지들이 대량 유입되는 계절에는 공기 상태가 더욱 최악의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황사 성분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황사의 성분들은 대부분 마그네슘, 칼슘, 알루미늄, 철분 등으로 되어 있어서 토양의 성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먼지의 성분들은 탄소화물이나 금속화합물 등이 대량 함유가 되어 있고 암모니아나 황산염, 이온성분, 질산염 등도 많이 들어 있어서 인체에 매우 유해한 성분들입니다. 이런한 성분들이 인체에 다년간 누적이 되면 각종 폐질환을 일으키고 폐암 등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것입니다.

 

미세먼지 측정기 추천

 


미국에서 오래 동안 미세먼지와 폐암 유발 요인에 대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그 연구결과로 인해서 대기의 질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미국 전역에 폐암 발병률이 높은 지역과 철강산업 단지와 공장지역이 많은 지역들이 일치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고 결국 미세먼지가 인체에 폐질환 등에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제는 미국만의 일이 아니라 전세계가 환경오염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고 협력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미세먼지 농도 예보


우리나라가 아무리 환경오염 물질을 줄이려고 노력을 해도 중국이나 아시아 국가들이 동참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중국도 이러한 폐해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 환경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시작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해서 국내 경제가 어려워진 중국이 올 겨울 석탄 사용량을 늘릴 것이라는 보도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경제가 어려워져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하지만 그 선택으로 인해서 우리나라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제는 혼자만 우리나라만 잘 산다고 되는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나비효과라는 말이 있듯이 나비가 날개짓을 하면 지구 반대편에까지 또다른 영향이 미치게 된다는 말이 틀린 것이 아님을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환경이 개선되기 전까지는 이번에도 어김없이 최악의 미세먼지 사태가 이어질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 주말에 가족들을 위해서 전용 마스크를 구매하러 대형 마트에 가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며칠 때 이어지고 있는 미세먼지 농도 예보와 미세먼지 농도 단위 읽는법에 대해서 배워보았고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추천을 해드렸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