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자궁 물혹 원인과 터졌을 때 증상 및 없애려면 어떻게? 본문

질병건강 정보

자궁 물혹 원인과 터졌을 때 증상 및 없애려면 어떻게?

해피송송 2018. 10. 24. 22:52

여성들은 항상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라는 말이 있지요. 아무래도 신체 구조상 여성들만 겪게 되는 질환들이 있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건강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여성들은 40대가 넘어가면 아프지 않는 부위들도 아프게 됩니다. 갱년기가 빨리 오는 여성들은 40대 중반부터 올 수 있기 때문에 갱년기로 인한 다양한 증상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들은 사람마다 증상의 정도가 다르게 올 수 있는데 심한 사람들은 심각한 우울증까지 올 수 있습니다.

 

자궁 물혹 원인

 


40대 이상의 여성들의 부인과 질환 중에서 흔하게 겪는 증상은 자궁이나 난소에 물혹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난소나 자궁 물혹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난소활동을 하는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액체나 피가 섞여 있는 덩어리입니다. 생식기에 발생할 수 있는 양성 종양으로서 대부분 암으로 진단이 되지는 않습니다. 난소나 자궁에는 다양한 종양들이 발생할 수 있고 크기도 제각각이고 생겼다가 없어지기도 하고 더 커지기도 합니다.

 


크기가 커져서 자궁 물혹 없애려면 수술을 통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종양이 터지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자궁 물혹 터졌을 때 증상으로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복강 내에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자궁 물혹 원인이 근육이 뭉쳐지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데 크기가 커져서 잦은 통증이나 압박을 느낄 정도가 되면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보통 5cm 이상이면 크기가 큰 편이라고 하는데 자궁 물혹 없애려면 7~8cm 정도가 되면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 물혹 없애려면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불편하지 않고 크기가 큰 편이 아니라면 자궁 물혹 터졌을 때 증상으로 인해서 복강 내 출혈이 심하지 않다면 수술을 권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물혹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면 크기가 작으면 주기적으로 검사만 받게 됩니다. 하지만 크기가 큰 편에 속하면 혈액검사를 통해서 염증 반응을 보게 되고 종양의 악성여부를 진단하게 됩니다. 만약 혈액검사 결과에서 염증 반응을 보이게 되면 종양의 제거와 함께 조직검사를 진행을 하게 됩니다.

 

 


조직 검사를 진행하여서 종양이 양성이 아니라 악성으로 진단이 되어서 암세포인 경우에는 항암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물혹이 악성 종양인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간혹 악성 종양인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생식기관의 활동을 인해서 종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성인 여성이나 폐경기 전의 여성들은 대부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폐경 이후나 어린이들에게서 자궁이나 난소에 종양이 발견되면 즉시 정밀 진단을 받고 조직 검사를 해야 합니다. 난소의 활동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종양이 발생하는 것은 좋지 않은 증상입니다. 몸에 이상이 있거나 특별한 원인이 있어서 양성 종양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 해야 하는 것은 없습니다. 단지 초기 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 물혹 터졌을 때 증상

 


스스로 증상들을 느낄 정도가 되면 크기가 많이 커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것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크기가 커지게 되면 근처에 있는 장기들을 압박하게 되고 생리를 하는 동안에 통증이 심해지거나 생리의 불순 현상으로 인해서 생리 주기가 일정하지 않게 됩니다. 생리의 양이 매우 적거나 많아지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리의 양이 적게 나오면서 생리 기간이 길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일 수 있습니다.

 

자궁 물혹 원인


드문 경우이지만 악성 종양으로 진단이 되어서 조직검사를 통해서 암으로 진단이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초음파 검사에서 물혹이 발견되면 간단한 혈액검사 정도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으로 검진을 하시는 분들은 빨리 발견을 할 수 있지만 대부분 자각증상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겪게 되고 생리 불순 등으로 인해서 병원을 찾게 됩니다. 어떤 이유로든 종양이 발견되면 주기적으로 검사를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물혹은 크기가 커지지 않으면 대부분 문제가 없습니다. 크기가 커진다고 해도 악성이 아니라면 수술을 통해서 제거만 해주면 건강에 이상은 없습니다. 발생한 후에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경과를 지켜보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자궁 물혹 원인과 자궁 물혹 터졌을 때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자궁 물혹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