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폐와 심장에 열이 많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심장에 열을 내리는 음식 본문

질병건강 정보

폐와 심장에 열이 많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심장에 열을 내리는 음식

해피송송 2019. 6. 12. 12:33

폐와 심장에 열이 많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상체에서는 열이 많아져서 폐와 심장이 화끈거리는 등의 열감이 심해집니다. 이와는 반대로 하체에서는 몸이 차가워지고 시린 증상과 함께 힘이 빠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와 심장에 열이 많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손바닥과 발바닥이 뜨거워질 수 있으며 가슴이 답답하고 뜨거운 열감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혀나 입안도 화끈거리고 따끔하면서 뜨거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불면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에 열이 많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화불량 증상으로 인해서 식욕도 부진해지고 여성들의 경우에는 생리불순 증상이 동반하기도 합니다. 심장과 폐에 일이 많아지면 심장의 두근거림도 나타나고 스트레스 조절이 힘들어서 화를 잘 내는 성격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겨드랑이나 얼굴 부위에 땀도 많이 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여름철을 나는 것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이러한 분들은 한의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고 심장에 열을 내리는 음식이나 약재를 통해서 열을 내려주어야 합니다.

 


심장이나 폐에 열이 많아지게 되면 피로감이 심해지고 목에서 가래가 많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또한 열이 많으면 피부 트러블도 심해지고 두피에도 열이 쌓이면서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피에 열이 많아지게 되면 탈모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탈모증상이 있는 분들은 머리를 시원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가 있다고 해서 모자를 자주 착용하고 다니면 두피의 열감이 심해져서 탈모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심장에 열을 내리는 음식으로 감잎차를 꾸준하게 마셔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감잎이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약재이기 때문에 폐와 심장에 있는 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감잎은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쓰였고 당뇨증상이 있는 환자들의 갈증을 해소하는 약재로도 사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순환기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심장과 혈액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쓴맛을 내는 감잎은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압을 조절해주는 효과 있습니다. 심장에 열을 내리는 음식으로 연근이 도움이 됩니다. 연근은 몸에 긴장도 완화시켜주면서 심장의 열을 내려주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땀이 많이 흘리는 경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몸에 열이 많아서 갈증을 심하게 호소하는 사람들에게도 좋고 독성이 없는 음식이라서 부작용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근을 조리하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식미대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폐와 심장에 열이 많다는 것을 실제로 온도가 높은 상태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과로를 많이 하거나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는 경우에 심장의 통증이나 화끈거리는 증상을 호소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화병이라고 부르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 화가 많이 나면 가슴이 답답해지고 열감이 있는 것처럼 느끼는 것입니다. 때로는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증세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는 것 보다는 한의원이나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셔서 심리적인 문제를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심장과 폐에 열이 많은 분들 중에는 혀에 통증을 심하게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혀가 화끈거리고 따끔거리는 증상이 심해서 심한 고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혀에 통증으로 인해서 불면증도 심해지고 신경이 더욱 예민해져서 우울증이나 불안장애를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불면증이 심해지면 몸이 더욱 피로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질병도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심장이나 폐의 열을 내려주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혀의 통증으로 인해서 대학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도 아무런 이상을 발견할 수 없고 한의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도 비싼 한약값 날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감잎차와 연근을 꾸준하게 드시면서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몸을 과로하지 않으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니 비싼 병원비를 낭비하지 말고 영양가 있는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면서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폐와 심장에 열이 많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심장에 열을 내리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