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심장이 빨리 뛰는 이유와 자고 일어나면 심장이 빨리 뛰어요 증상 본문

질병건강 정보

심장이 빨리 뛰는 이유와 자고 일어나면 심장이 빨리 뛰어요 증상

해피송송 2019. 6. 13. 22:19

운동을 격하게 했거나 마음이 급하고 불안한 경우가 아닌데 심장이 빨리 뛰는 이유는 부정맥이나 심방 세동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심장이 빨리 뛰어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는데 잠에서 깨어날 때 심장박동이 빨리지는 것도 정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숨이 차는 격한 운동을 했거나 불안하고 초조한 상태에서 심장의 박동이 빨라지는 것은 정상적인 기능입니다. 자고 일어나면 심장이 빨리 뛰어요 증상은 심장에 문제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몸을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운동을 심하게 했는데도 심장박동이 빨라지지 않는 것은 정상적인 상황이 아닙니다. 심장 박동이 빨라져야 할 때는 빨리 뛰어야 하고 느려질 때 느려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건강한 사람들의 분당 심장박동 수는 60회에서 100회 사이를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아도 정상 범위 내에서는 심장 박동 횟수는 하루 종일 변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 빨리 뛰는 이유가 정상적인 범위에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심장박동은 전기적인 자극에 의해서 규칙적으로 뛰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심장이 빨리 뛰는 이유가 부정맥 증상 때문이라면 건강에 위협이 되는 상황입니다. 부정맥이 있으면 필요 이상으로 맥박이 느려지거나 빨라지는 등의 이상 증세를 나타냅니다. 부정맥의 주된 원인은 심장을 뛰게 하는 전기적인 신호가 불규칙적은 전달이 되거나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부정맥이 있는 경우에는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심장의 두근거림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건강한 사람들은 격한 운동을 하는 경우 외에 일상생활 중에는 심장의 박동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부정맥 증상이 있는 환자들은 심장박동이 느려지거나 빨라지는 것을 느끼기 때문에 놀라기도 하고 두렵기도 합니다. 필요 이상으로 맥박이 느려지거나 빨라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정맥 증상이 있으면 심장이 빨리 뛰어요 증상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부정맥 증상이 있으면 피로감이 심해지고 어지러움 증상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실신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질환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부정맥이 있으면 가슴의 통증으로 인해서 답답함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정상적인 심장박동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혈액순환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의 장애가 있으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으로 인해서 가슴이 뻐근하고 조이는 증상을 호소하면서 심한 통증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있는 분들에게 가장 위험한 것은 불규칙한 심장박동으로 이해서 혈액공급이 안되거나 심장이 정지 되는 경우에 급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전기적 신호가 생성되지 않아서 심장박동을 정지되면 사망하게 됩니다. 부정맥 질환이 있는 분들은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때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임상적인 진료를 통해서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진행하여서 원인을 파악하고 신속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부정맥 외에도 심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은 많습니다. 선천적으로 심장병을 가지고 태어나거나 허혈성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심장 박동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 판막에 이상이 있거나 심근경색증, 협심증 등이 있을 때도 심장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고혈압이 있거나 체내 염기나 전해질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경우에도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약물에 의해서도 심장에 다양한 문제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장의 박동이 필요 이상으로 빨라진다고 느낄 때는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의 두근거림이 심하거나 가슴에 통증이 심할 때도 질환을 의심해보고 진료를 받아보시고 조기에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라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일 때는 심장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상으로 심장이 빨리 뛰는 이유와 자고 일어나면 심장이 빨리 뛰어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