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건선 초기증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 건선에 좋은 음식 본문

질병건강 정보

건선 초기증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 건선에 좋은 음식

해피송송 2016. 12. 7. 12:45

건선 초기증상과 원인 및 치료방법, 건선에 좋은 음식

 


날씨가 건조해지는 가을이나 겨울이 되면 건선을 앓고 있는 분들은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건선 외의 다른 피부질환을 가진 분들도 건조함은 최대의 적입니다. 건선 초기증상이 발견되면 건선 치료방법으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긴 한데 건선이 완치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만성 환자들이 많습니다.

 

 

건선 초기증상

 

<이미지 출처 - 다음 질병백과>


 

오늘은 이러한 건선 원인과 건선 초기증상, 건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건선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선은 피부에 좁쌀처럼 붉은색 발진이 나타나고 그 위에 마른버짐처럼 하얀 각질이 덮이는 피부질환입니다. 죽은 피부의 세포가 떨어지면서 새로운 피부의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되면서 두꺼워지는 증상으로서 몸통, 팔꿈치, 두피, 정강이, 무릎, 엉덩이, 팔뚝 등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선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주로 유전적인 요인도 있고 면역학적인 요인, 피부혈관의 이상, 표피세포 활동의 이상 등이 건선 원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섭취하는 음식으로 인해서 면역체계가 무너지면서 건선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육식이나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 등을 많이 섭취하면 발병확률이 높아지고 증상도 더 심해집니다.

 

 

건선 원인

 

 

그래서 건선에 좋은 음식도 골고루 섭취해주어야 건선 초기증상을 예방할 수 있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건선 원인으로 스트레스와 비만이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비만인 경우에도 원인이 될 수 있어서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건선 치료방법

 


건선 초기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작은 좁쌀 크기의 발진이 피부에 발생하면서 각질이 그 위에 쌓이게 됩니다. 자극을 많이 받는 피부에 주로 발생하고 증상이 심해지면서 몸 전체로 퍼져나가면서 염증도 발생합니다.

 

 

 


단순한 피부질환 정도로 생각하기 쉽지만 일반 피부질환은 보습을 잘해주고 복합연고 등을 발라주면 수일 내로 증상이 완화되고 사라지지만 건선은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증상이 의심이 되면 피부과에서 가셔서 진단을 받고 건선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건선 치료방법은 원인과 종류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지만 기본적인 건선 치료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건선은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완치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한번 걸리게 되면 만성으로 앓게 되는 피부질환입니다.

 

 

건선 초기증상

 

<이미지 출처 - 다음 질병백과>


 

1) 오랜 시간 목욕을 하는 것은 피하고 때수건이나 손으로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다.
2) 샤워를 하고 난 후에 피부가 건조하기 전에 보습제를 발라준다.
3) 실내에서는 습도를 40~60% 정도로 유지하고 온도도 20도 내외로 하며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해준다.
4) 건선에 좋은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해주고 좋지 않은 음식들을 피한다. 주로 육류, 튀긴 음식, 담배, 술, 카페인 밀가루 등은 피한다.
5) 햇빛을 자주 쬐어준다.
6) 감기는 건선에 좋지 않기 때문에 편도선염이나 감기를 조심한다.
7) 스트레스와 과로할 수 있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위와 같이 건선을 호전시킬 수 있는 방법들이 있지만 건선은 언제든지 재발이 가능하고 상황에 따라서 악화될 수 있습니다.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


건선에 좋은 음식들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건선에 좋은 음식들로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견과류가 좋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 호두, 잣 등이 좋습니다. 생강, 버섯, 마늘, 토마토도 좋고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한 상추, 당근, 피망, 브로콜리 등 신선한 채소들이 건선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이상으로 건선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고 건선 초기증상과 건선 원인, 건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