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엉겅퀴 효능과 부작용-상처치료와 지혈작용 본문

건강음식 정보

엉겅퀴 효능과 부작용-상처치료와 지혈작용

해피송송 2018. 3. 13. 11:27

상처치료에 효과가 있고 지혈작용에 좋은 식물이 있습니다. 시골지역에 가면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이지만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시는 분들은 열심히 채취를 하러 다닙니다. 그 식물은 바로 엉겅퀴인데 농사를 짓는 분들이라면 잡초 제거를 할 때 수도 없이 뽑아서 버리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뛰어난 엉겅퀴 효능을 아신다면 뽑아서 드셔야지요~~

 

엉겅퀴 효능

 


효능이 좋긴 하지만 엉겅퀴 부작용도 알고 드셔야 합니다. 몸이 차갑고 냉한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는 약초입니다. 물론 소량을 섭취하면 문제가 없지만 차가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과다 복용 시에 복통이나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의 엉겅퀴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의 산과 들에 퍼져 있는 식물이라서 손쉽게 채취를 할 수 있습니다. 엉겅퀴라는 말은 출혈이 있을 때 피를 멎게 해주고 피를 엉키게 해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드시는 방법은 주로 생즙을 내어서 마셔주면 되는데 생즙에 요구르트를 첨가해서 드시는 것이 음용하시기에 좋습니다. 그냥 마시면 풀냄새가 심해서 잘 넘어가지 않습니다.


그러면 엉겅퀴 효능들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엉겅퀴 효능과 부작용

 


1) 먼저 엉겅퀴는 상처를 치료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는데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주어서 빨리 상처를 아물게 해줍니다. 타박상으로 인한 피부의 변색이나 종기나 부스럼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담금주로 담아서 드셔도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과음을 해서는 안되구요~

 

엉겅퀴 부작용

 


2) 그 다음으로 지혈작용에 좋은데 출혈이 있으면 피가 빨리 멈추지 않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자궁출혈 등이 있는 여성분들이 섭취를 해주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피부에 상처가 있을 때에도 즙을 내어서 환부에 발라주면 상처 치료에 좋습니다.

 


3) 체력이 약하거나 정력이 약한 분들이 드시면 정력과 체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로감을 많이 느끼고 지치시는 분들이 엉겅퀴를 꾸준하게 섭취하시면 자양강장 효과가 있어서 건강에 좋습니다.


4) 체내에서 발생하는 결석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데 실리마린 성분이 엉겅퀴에 들어 있어서 요석이나 담석을 분해하는 작용을 해줍니다. 결석이 자주 생기는 분들은 엉겅퀴를 꾸준하게 섭취해보세요. 그리고 실리마린 성분은 독일에서는 간질환을 치료하는 약제로 개발이 되어 있습니다.

 

엉겅퀴 효능

 


5) 고혈압이 있는 분들이나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분들이 엉겅퀴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들을 호전시켜 줍니다. 혈압을 조절하는데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엉겅퀴 부작용


6)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엉겅퀴는 간질환을 개선하는 약제로도 개발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음주를 많이 하는 분들이나 간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 섭취를 하시면 도움이 되는데 음주를 하신 후에 엉겅퀴를 섭취하면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인해서 알코를 해독시켜주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섭취를 해주시면 간건강을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담금주로 마시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엉겅퀴의 뿌리와 꽃을 담구어서 술을 만드시면 됩니다. 과음을 하시면 안되고 하루에 2잔 정도 마셔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이뇨작용에도 좋습니다. 각종 부인병에도 효과가 있고 해열작용도 해줍니다.


이상으로 상처 치료와 지혈작용 등에 좋은 엉겅퀴 효능과 엉겅퀴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