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과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음식 정보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과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해피송송 2018. 4. 6. 19:46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날에는 호흡기가 약하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는 힘든 시기인 것 같습니다. 특히 폐렴을 앓아서 폐가 약하거나 천식이나 비염이 심한 분들은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서 매우 힘들어합니다. 감기에 걸린 경우에도 기침이 더욱 심해질 있고 가래도 많이 발생할 것입니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기침이 잘 낫지 않고 가래가 많아지게 되면 목에 통증도 심하고 염증이 심해져서 치료가 잘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으로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반드시 황사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을 하셔야 하구요.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마스크도 필수이지만 수분을 자주 섭취해주고 평소 보다 과할 정도로 수분을 보충해주게 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들도 많겠지만 수분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빨리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들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기침이나 가래가 많이 발생한다는 것은 호흡기가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더 효과적입니다. 목을 따뜻하게 하면 기침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입안이 건조하면 기침이 더 많이 나기 때문에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반드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을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를 하게 되면 입 속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 가그린과 같은 구강 청결제을 입에 넣고 30초 정도 가글을 추가로 해주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도 입과 코를 깨끗하게 세척을 해주고 주무시면 좋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을 때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지만 기침이나 가래가 많을 때도 마스크를 착용하면 호흡할 때 입 안이나 목구멍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스스로 기침을 많이 한다고 생각이 들면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에티켓입니다.

 

 

 
기침이나 가래가 있을 때 저렴하게 구입해서 드실 수 있는 것이 무입니다. 동의보감에도 무는 가래를 삭혀주고 기침에 좋다고 나와 있습니다. 무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고 열을 내려주는 음식이기 때문에 감기로 인해서 기침이 심할 때 좋습니다. 무를 달인 물을 드셔도 되고 즙을 내서 섭취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무 보다는 가격이 조금 더 비싸지만 도라지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는 기관지와 폐를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호흡기가 약한 분들이나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건강 유지에 좋습니다. 도라지는 다양한 반찬으로 만들어서 드실 수 있기 때문에 식미에 따라서 데쳐서 나물로 드시거나 생으로 양념을 무쳐서 드시거나 튀겨서 드실 수도 있습니다.

 


기침에 좋은 차들을 자주 마셔주는 것도 호흡기 건강에 좋습니다. 주로 모과차, 생강차, 대추차 등이 기관지에 좋은데 대추와 생각은 같이 달여서 드시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기관지에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서 기침과 가래가 많은 분들은 민들레차를 섭취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민들레는 체내의 염증을 억제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염증으로 인한 다양한 질환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위와 같이 기침이나 가래가 많은 경우에 민간요법들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과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