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완치가 힘든 크론병 증상과 크론병 원인 규명 본문

질병건강 정보

완치가 힘든 크론병 증상과 크론병 원인 규명

해피송송 2018. 4. 18. 12:20

수년 전부터 젊은 층에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질병이 있습니다. 가수 윤종신도 치료를 받았다고 하는 질병은 바로 크론병입니다. 크론병 완치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불치병이나 난치병이라고도 하는데 크론병 증상은 초기에는 설사와 복통 증상이 있기 때문에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다발성이라면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크론병 증상

 


자가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크론병은 소화기관 등에 궤양과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설사와 복통을 동반하며 심한 경우에는 발열과 하혈도 하게 되기 때문에 방치를 하게 되면 위험한 상황도 올 수 있는 질환입니다. 젊은 사람들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서구화된 식습관이 크론병 원인이라고는 하지만 현재까지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완치가 되지 않아서 불치병이라고 합니다.

 

 
크론병 원인에 대해서는 잘못된 식습관이 가장 큰 문제로 여겨지고 있고 흡연과 과다한 음주도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인 요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희귀성 질환으로 분류가 되었지만 수년 전부터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다발성인 경우에는 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크론병 원인

 


크론병 증상이 유전이 아닐까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 실제로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식습관의 문제가 크기 때문에 가족들이 함께 섭취하는 음식에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생활습관들도 면밀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 연구된 결과로는 흡연이 발병 요인으로 크게 작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재발이 되는 환자들의 경우에는 흡연자들이 많고 흡연을 많이 하면 할수록 증상이 악화되는 사례들이 발견되었습니다.

 

크론병 원인

 


그래서 크론병을 앓는 환자들은 금연이 필수이고 식습관과 생활습관들을 개선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이 대부분 설사와 복통이 동반하면서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장암 증상과도 유사하기 때문에 크론병이 아니더라도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어서 검사를 받아보시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복통과 설사로 증상이 나타나지만 염증이 지속적으로 발생이 되면 대장이 협소하게 되어서 음식물이 통과할 때마다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면서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가 됩니다. 대장이나 소장에 염증이 발생하면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여서 다발성 설사를 하게 됩니다. 야간에도 수시로 설사를 하게 되고 심해지면 탈수증상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입원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까지 이릅니다.

 

크론병 증상

 


체내에 염증이 발생하면 열이 나는 것처럼 대장과 소장에 염증이 있으면 열도 나게 됩니다. 처음에는 미열이 나기도 하지만 염증이 심해지면 고열이 납니다. 궤양과 염증이 항문에까지 전이가 되면 치질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평소에 복통과 설사가 있고 치질 증상이 있으시다면 크론병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환자들의 50% 이상이 항문질환도 발생을 하기 때문에 치질이 있으신 분들도 유의를 해야 합니다.

 

크론병 완치


혈변은 보게 되는 것은 대장암의 증상과도 동일한데 크론병 환자들도 혈변을 보게 됩니다. 출혈이 과다하게 발생하지는 않지만 피가 섞인 변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혈변도 크론병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그 외에도 체력이 떨어지고 식욕도 저하가 되며 나른함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체중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영양부족 증상도 나타납니다.

 


크론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들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항상 따뜻하게 해주어야 하는데 특히 배가 따뜻한 것이 좋습니다. 설사가 나는 경우에는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기 위해서 적당한 운동과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완치가 힘든 크론병 증상에 대해서 다양하게 살펴보았고 크론병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