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불면증 치료방법과 불면증 해결하려면 낮에 활동 본문

질병건강 정보

불면증 치료방법과 불면증 해결하려면 낮에 활동

해피송송 2018. 6. 12. 15:42

불면증이라는 것은 잠을 잘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거나 잠을 잘 수 있는 공간이 주어짐에도 불구하고 수면을 취하는 것이 어려운 증상을 말합니다. 일시적인 수면의 어려움이 아니라 증상이 반복되면서 기능상의 장애가 발생하면서 치료의 필요성이 있는 상태입니다. 크게 3가지로 특징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데 수면 문제의 지속성 여부, 수면 기회의 적절성, 주간 기능의 장애로 인한 수면의 어려움이 있을 때 불면증이라고 정의하게 됩니다.

 

불면증 치료방법

 


불면증 해결하려면 낮에 활동하라는 말이 있듯이 수면 장애가 발생하는 원인 중에는 밤에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불면증 치료방법으로 TV에서도 소개되었던 방법은 낮시간에 햇빛을 많이 쬐이면 수면 장애 증상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밤 시간에 활동을 많이 하고 낮에 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 중에 수면 장애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한가지 문제로 접근할 수는 없습니다. 주로 발생하는 원인은 환경의 갑작스러운 변화나 수면 시간의 변화로 인해서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급격한 변화가 사라지만 다시 정상적으로 수면 패턴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서는 정상적인 생활패턴으로 복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불면증이 개선되지 않고 지속되면서 장애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수면 장애의 기간이 길어지고 반복되면 더욱 심한 장애가 발생하기 때문에 불면증 치료방법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걱정과 불안이 많고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에도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주로 잠을 자기 전에 이러한 불안감과 걱정이 많아지면서 잠이 들지 않게 되고 수면장애가 수개월 이상 지속되면서 불면증이라는 진단을 받게 됩니다. 일시적인 수면 장애를 불면증이라고 하지 않고 최소 3개월 이상은 지속이 될 때 진단을 받게 됩니다. 물론 3개월 이전에도 잠을 자지 못해서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정신적인 문제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낮에 활동

 


불면증 해결하려면 낮에 활동하라는 것은 인간의 생체 리듬과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낮 시간에 머리에 햇빛을 쬐이게 되면 잠을 잘 때 수면 시에 필요한 호르몬들이 정상적으로 분비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잠을 자는 동안에는 빛을 최대한 차단을 하고 잠을 자야만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자는 동안에 빛이 있으면 숙면을 취할 수 없고 멜라토닌과 같은 수면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들이 정상적으로 분비가 되지 않습니다. 멜라토닌은 빛이 없는 곳에서 분비가 되는 호르몬입니다.

 


불면증의 검사는 관련된 내과적인 질병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게 되고 정신적인 문제도 병행하여서 검사를 하고 진단을 하게 됩니다. 수면 장애의 치료는 수면제를 처방하게 되는데 오래 전에 처방이 되던 수면제는 내성의 문제와 다양한 부작용 때문에 장기적인 사용에 문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처방이 되는 수면들은 신경계에 작용을 하는 성분들을 최소화시켜서 개발이 되어 있기 때문에 별다른 부작용 없이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불면증 치료방법

 


수면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수면 시간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고 늦은 밤에 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낮잠을 자는 습관을 버려야 하고 수면을 취할 때 외에는 누워있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누워 있어도 잠이 잘 오지 않을 때는 다 일어나서 잠이 올 때까지 가벼운 활동을 해주고 수면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잠을 자기 전에 TV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하는 것도 수면에 좋지 않습니다.

 

불면증 해결하려면


잠을 자는 시간도 일정해야 하지만 일어나는 시간도 일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시간은 가급적 12시 이전에 자는 것이 좋고 낮잠을 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 낮잠을 자게 되면 밤에 잠을 자는 것이 더욱 힘들어집니다. 불면증이 심하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개월 이상 장애가 있는데도 민간요법을 기대하면서 끝까지 버티다보면 만성 증상이 되기 때문에 치료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약국에서 판매를 하는 약을 구입해서 드시는 경우도 있는데 그러한 약들은 일시적으로 수면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지 장기복용을 해서는 안됩니다. 대부분 항히스타민제 성분들이 많기 때문에 투약을 오래 동안 하게 되면 또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수면제를 처방 받아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치료 효과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불면증 치료방법과 불면증 해결하려면 낮에 활동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