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손바닥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와 손바닥에 땀이 안나는 이유 본문

질병건강 정보

손바닥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와 손바닥에 땀이 안나는 이유

해피송송 2020. 1. 10. 16:04

몸에서 땀이 많이 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땀이 나지 않는 것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손이나 발, 겨드랑이 부위와 같은 국소 부위에 땀이 많이 나는 편인데 증상이 심하게 일상생활에 심한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다한증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온도의 변화가 있으면 누구나 땀을 많이 흘릴 수 있지만 다한증은 몸의 움직임이 없을 때에나 덥지 않을 때도 땀을 과도하게 흘리는 증상으로서 심한 경에는 수술도 해야 합니다.


다한증과는 반대로 손바닥에 땀이 안나는 이유는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하고 체온이 낮기 때문입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체온이 낮은 근본적인 원인은 혈액순환 장애가 있기 때문입니다. 손바닥에 땀이 안나는 이유가 혈액순환의 문제 때문이라면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장애를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는 안됩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전체적인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고 체온이 낮기 때문에 면역력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정한 질환 때문에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심각하지는 않지만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몸의 활력이 떨어지고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손바닥에 땀이 안나는 이유가 특정한 질환 때문이라면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심장에 질환이 있을 수도 있고 동맥경화증과 같이 혈관건강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운동부족으로 인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운동이 부족한 사람들은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발이나 손바닥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가 다한증 때문이라면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한증 때문에 병원에 가야 할 정도가 되면 일상생활 중에 심한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땀의 분비가 몸 전체에서 과도하게 나타나는 것인지 국소부위에 많이 발생하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손이나 발, 겨드랑이, 팔이나 다리가 접히는 부분 등에서 땀이 많이 하는 것은 국소적인 다한증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이나 손바닥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가 정서적인 자극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자극이 일반인에게는 불편함이 심하지 않을 수 있지만 다한증 환자에게는 일상생활 중에 심각한 지장을 줄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그래서 다한증으로 인해서 불편함이 심할 때는 수술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전신에 다한증이 일어나는 경우는 주변 온도의 상승이나 특정한 질병 때문에 몸 전체에서 땀의 분비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한증의 원인은 신경전달 과정에서 신경이 과민하게 반응을 함으로써 땀이 과도하게 분비가 되는 것입니다. 자율신경계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고 땀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가 되어서 환자 스스로 불편함을 겪는 증상입니다. 다한증을 유발하는 질환들 중에는 갑상선 기능항진증이나 당뇨병, 뇌하수체 기능항진증, 울혈성 심장질환, 결핵 등이 질환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이 발병하게 되면 자율신계통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땀의 과도한 분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들도 자극적인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섭취하면 얼굴 부위나 머리에 땀을 심하게 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면 다한증이 있는 사람들을 일반 사람들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땀이 심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식사할 때마다 심한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다한증이 심해서 흉부교감신경절 절제수술을 받게 되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지만 30% 정도는 재발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의 부작용으로 땀이 나지 않던 다른 부위에서 땀이 많이 분비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한증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방법은 땀샘의 분비가 심한 부위에 약물을 바르거나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온영동법과 같이 전기를 이용한 시술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켜주기도 합니다. 정서적인 자극에 의한 다한증이 있을 때에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주면 증상을 호전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로 효과가 없을 때에는 흉강내시경으로 교감신경을 절제하는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손바닥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와 손바닥에 땀이 안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