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배탈 났을 때 응급조치방법과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본문

질병건강 정보

배탈 났을 때 응급조치방법과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

해피송송 2020. 3. 10. 21:27

배탈 증상은 음식을 섭취한 후에 배가 아파서 복통이나 설사를 하는 증상들을 말합니다. 배탈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과식을 해서 소화불량 증상이 있거나 상한 음식을 섭취한 후에 식중독 증상이 발병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두가지 증상 외에 배탈이 자주 나는 원인 위장질환이나 장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들도 감기나 두통 증상이 있듯이 배탈도 음식을 잘못 섭취하면 언제든지 걸릴 수 있는 질환입니다. 평소에 과식을 피하고 음식의 유통기간은 잘 확인하고 드셔야 합니다.

 


배탈 났을 때 응급조치방법은 배탈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과식이나 체증이 있어서 소화불량인 경우에는 금식을 해야 합니다. 소화불량 증상이 있는데 또다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배탈 났을 때 응급조치방법으로 소화불량이 있을 때는 증상이 좋아질 때까지 무조건 금식을 해야 합니다. 금식을 하면서 수분을 계속해서 공급해주면서 소화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생수를 마시는 것도 좋지만 따뜻한 물을 마셔주면 소화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배탈 났을 때 응급조치방법으로 식중독에 걸린 경우에는 화장실에 자주 가서 설사를 해주면 증상이 빨리 좋아질 수 있습니다. 배탈이 났을 때 설사를 하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생리활동입니다. 설사를 계속 하게 되면 대변을 통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도 함께 배출이 되기 때문에 식중독이나 장염을 치료하는 효과적입니다. 물론 식중독 증상이 심할 때는 설사를 하는 것만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탈 증상이 있을 때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소화불량 증상이 있거나 식중독에 걸렸을 때는 무조건 금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배탈 증상이 개선된 후에 소화작용과 영양공급을 위해서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배탈 증상이 좋아진 후에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은 밥 보다는 죽이 좋습니다. 금식을 하고 처음으로 식사를 할 때는 흰죽에 간을 하지 말고 두 번 정도 식사를 한 후에 조금씩 간을 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한 배탈 증상이 있을 때는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대부분 소화제를 복용하고 나면 증상이 좋아집니다. 소화불량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주사도 맞아야 하고 약도 처방받아야 합니다. 소화불량 증상이 있을 때도 배변활동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면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식중독이나 장염에 걸렸을 때도 설사를 계속하다가 배변활동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면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설사를 자주 하는 원인이 스트레스 때문인 경우도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조금만 스트레스를 받으면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겪습니다. 스스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는 식사량을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은 배탈 증상 외에 소화불량이 자주 발생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들은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소화불량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은 위내시경 검사를 받고 위장기능에 문제가 없는지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대장 내에 염증성질환이나 크론병과 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치료를 받아야만 설사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이 있는 경우에도 치료를 받아야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크론병과 같은 염증성질환은 치료하는 것이 매우 힘들고 심한 통증으로 인해서 환자가 고통스러워 하는 질환입니다. 크론병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꾸준하게 치료를 받아야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은 약도 복용을 해야 하지만 음식섭취에 주의를 해야합니다. 역류성식도염과 위염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피하지 않으면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증상이 좋아진 후에도 재발이 잘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배탈 났을 때 응급조치방법과 배탈 설사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