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주부습진 증상과 치료 방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주부습진 증상과 치료 방법

해피송송 2020. 7. 3. 23:40

피부에 부종이나 홍반, 진물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것을 습진이라고 합니다. 습진을 다른 말로는 피부염이라고도 하는데 질환의 종류에 따라서 특징과 치료 방법들이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주부습진 증상은 접촉성피부염에 해당이 되고 일상생활 중에서도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접촉성피부염도 알레르기와 자극접촉피부염으로 구분되는데 알레르기성 보다는 자극접촉으로 인한 피부염이 더 많습니다. 주부습진 치료 방법은 일과성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치료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에 해당이 되는 주부습진 증상이라는 용어는 주부들이 음식물이나 비누, 세제 등을 피부에 많이 접촉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습집은 피부에서 발생하는 염증의 정도에 따라서 만성습진이나 급성습진으로도 구분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습진의 경우에는 피부에 각질이 생기고 굳어지는 증상이 나타나지만 급성습진은 피부에 홍반이나 진물 등이 나타나면서 가려움이 심할 수 있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은 피부에 접촉하게 되는 원인물질이 있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은 화학물질이나 음식물, 물리적으로 자극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물질들에 장시간 일정량 이상의 농도에 자극이 되면 습진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특정한 사람에게만 발생하는 피부질환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극이 되는 물질의 농도가 높거나 강한 경우에는 단시간에 피부에 접촉이 되어서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부습진 증상이 손 부위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주부에게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주부습진 치료 방법은 원인이 되는 물질을 회피하면서 습진연고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국에서 판매하는 연고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하면 피부과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 피부과에서 주부습진 치료 방법은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처방해주고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기 위해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게 합니다. 치료 기간은 발생한 부위와 염증의 정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환자에 따라서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은 다양한 직업군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주부나 조리사 외에도 농업인, 수의사, 미용사, 미화원, 의료기관 종사자, 건설이나 금속가공업, 자동차 수리나 기계 설비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일상생활 중에 피부를 자극할 수 있는 물질은 음식물이나 비누나 세제 등이지만 다양한 직업군에서 자극을 주는 유발물질은 각종 화학물질이나 금속 등이 원인이 됩니다. 특히 피부 보호막이 약한 사람들은 물리적인 자극을 주는 물질의 농도가 약하거나 단시간 노출이 되어도 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과 지루피부염도 습진의 종류로 분류가 되는데 이러한 질환이 있는 사람이 자극 물질에 노출이 되면 해당 질환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연구결과에 의하면 아토피피부염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건강한 사람들에 비해서 각질층의 피부장벽이 약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토피 질환은 영유아기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 유전적인 요인이 최대 80% 이상이기 때문에 가족력이 높은 질환입니다. 예전에는 아토피피부염을 유발하는 원인을 환경적인 요인이나 면역반응 등으로 보았지만 현재는 피부의 보호막이 약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습진으로 분류되는 아토피피부염은 국내에서도 유병률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고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에서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토피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성인이 되면 알레르기 증상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이게 되면서 각종 알레르기 질환에도 자주 걸리게 됩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유아기나 소아기 때는 팔이나 다리 등 접히는 부위에 많이 발생을 하지만 성인이 되면 팔과 다리의 접히는 부위 위에에도 두피나 얼굴 부위 등에도 피부염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특정한 접촉항원에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은 누구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특정한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 피부염입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증상을 유발하는 접촉항원을 회피하면 됩니다. 하지만 접촉항원이 무엇인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특정한 물질이나 성분에 접촉이 되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을 유발하는 물질은 대부분 화학물질이 많은 편인데 그 종류만 4천가지 이상이 됩니다. 증상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물질은 코발트와 크롬 니켈과 같은 금속 성분들이 있습니다. 일상생활 중에 접촉을 하는 생활용품 중에는 안경이나 시계 등에 있는 금속 물질과 여성들이 착용을 하는 장신구나 귀금속 등을 통해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피부염 증상들은 치료가 잘 되는 경우도 있지만 치료가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가셔서 진료를 받으신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주부습진 증상과 주부습진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