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손 습진 원인과 예방 본문

질병건강 정보

손 습진 원인과 예방

해피송송 2020. 7. 6. 20:48

주부습진이라고 하는 손 습진 원인은 외부물질과의 일정한 시간과 농도로 피부가 접촉을 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자극접촉피부염 때문입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특정한 개인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에 피부가 접촉한 경우에 피부가 염증을 반응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과 자극접촉피부염 증상은 모두 접촉피부염의 종류이고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습진입니다. 피부염을 습진과 동일한 용어로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피부염이 포괄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에 해당이 되는 손 습진 원인은 다양한 종류의 화학물질을 비롯해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각종 물질들입니다. 일상생활 중에 주부들에게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손 습진 원인은 다양한 음식재료들과 비누나 세제 등이 습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접촉하는 물질의 농도가 높을 때는 단시간의 접촉만으로도 피부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반복적으로 물질에 접촉했을 때 피부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손 습진 예방을 위해서 가장 쉬운 방법은 습진을 유발하는 물질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입니다.

 

 


습진은 인체 내에서 유발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내인성 습진이라고 하며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을 외인성 습진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외부물질과의 접촉을 통해서 나타는 접촉피부염이 대표적인 외인성 습진입니다. 내인성 습진은 아토피피부염과 같은 증상을 말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의 발병 원인이 유전적인 요인이 강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발병을 하게 되는지는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아토피 질환은 내부적인 요인과 함께 외부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해서 발병을 하는 것으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접촉피부염과는 다르게 아토피피부염을 치료하는 것이 쉽지 않고 재발이 잘 되기 때문에 치료가 된 후에 증상이 또다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 습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에 자극을 주는 물질을 회피하면 완치가 되지만 아토피 질환은 치료가 되어도 완치되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최근에는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의 피부 보호막이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습진에 걸리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손 습진 예방을 위해서 피부의 장벽기능이 약해지지 않도록 보습을 잘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아토피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피부에 보습을 해주는 것은 피부염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접촉피부염은 대부분 피부염을 유발하는 물질을 회피하면 되기 때문에 병원에 가기 않아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의 피부 건강상태나 병변의 부위와 분포도에 따라서 치료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습진의 치료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습진 연고로 효과가 없을 때는 피부과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과에 가서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처방받아서 병변에 도포를 하시면 증상이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습진 증상은 피부에 홍반이 생기면서 가려움증도 동반을 하게 됩니다. 피부에 진물이 생기기도 하는데 가려움증 때문에 피부를 긁으면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습진이 심해지면 피부가 부어오르는 부종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증상이 심해지면 자연치유를 기대하기 보다는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미세한 각질이 생기면 홍반 증상이 있는 피부질환을 건조습진이라고 합니다. 피부 조직이 약해지고 지질 성분이 줄어들게 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지게 됩니다.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해지면 증상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봄, 가을, 겨울에는 피부에 충분한 보습을 해주는 것이 건조습진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건조습진을 피부의 노화로 인해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노인분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피부에 보습을 해주지 않거나 때를 너무 많이 밀면 약해진 피부 장벽으로 인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건조습진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피부 바깥층에서 균열이 일어나면서 피부건강이 더욱 악화됩니다. 건조습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피부에 보습을 자주 해주고 목욕을 할 때에는 심하게 때를 밀어서는 안됩니다. 건조함이 심해지면 가려움도 심해지는데 손을 긁게 되면 피부조직이 더 많이 손상됩니다. 목욕을 마친 후에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를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습진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는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해야 하고 가려움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다른 피부염들도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는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을 해주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피부염을 치료할 때도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아토피는 장기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스테로이드제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스테로이드제의 사용을 줄이고 자외선 치료나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손 습진 원인과 손 습진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