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발 습진 연고와 발 습진과 무좀 차이 본문

질병건강 정보

발 습진 연고와 발 습진과 무좀 차이

해피송송 2020. 7. 4. 21:03

습진으로 인한 피부질환을 피부염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피부염이 좀더 광범위한 피부질환입니다. 습진의 종류도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서 다양합니다. 습진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접촉피부염이 있고 지루피부염이나 건조피부염, 동전모양습진, 자가감작피부염 등 다양한 피부염 증상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증상을 내인성이라고 하며,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증상을 외인성이라고 합니다. 내인성 습진으로는 아토피피부염이 있고 외인성 습진은 접촉피부염들이 있습니다.

 


손이나 발, 인체의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접촉피부염은 알레르기성과 물리적인 자극에 의해서 나타나는 자극성이 있습니다. 발 습진과 무좀 차이에 구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발병하는 원인 자체가 다릅니다. 무좀은 곰팡이균에 의해서 피부조직이 손상되는 피부질환이고 습진은 특정한 물질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접촉항원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발 습진 연고는 항염증제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지만 무좀은 항진균제 성분의 연고를 도포해야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발 습진과 무좀 차이는 일반인이 병변을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가셔서 진단을 받으신 후에 처방을 받으시면 됩니다. 발에서 발생하는 무좀 증상이나 습진을 치료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매일 신발을 신고 다니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습한 환경이 유지가 되며 발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습진의 원인은 자극을 유발하는 다양한 물질들을 장기간 또는 고농도로 접촉했을 때이고 무좀의 원인은 세균이기 때문에 치료를 해도 재발이 잘 됩니다. 발병 원인에 따른 발 습진과 무좀 차이는 있지만 발을 청결하게 관리하면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발 습진 연고는 염증을 억제하기 위한 성분으로 만든 약을 사용합니다. 발 습진 연고를 발라주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스테로이드제를 국소 부위에 도포를 하여서 피부의 염증 반응을 억제해줍니다. 습진은 가려움이 심한 질환이기 때문에 항히스타민제를 경구 복용해주면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습진의 주요한 증상들은 대부분 비슷하게 나타나지만 염증의 분포 범위와 모양에 따라서 전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고 국소적인 부위에만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습진의 발생 부위나 증상에 따라서 강한 약성을 가진 약물로 치료를 해야 할지 기본적인 치료를 해야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습진의 치료기간은 피부염의 정도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습진의 종류 중에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 접촉피부염입니다. 자극을 주는 물질이 피부에 접촉이 되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접촉피부염 증상입니다. 그 중에서도 자극접촉피부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한 금속물질이나 화학물질, 기타 물질들에 피부가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염증 반응을 일으킵니다.

 

 


대표적인 자극접촉피부염은 주부습진으로서 주부들이 손으로 비누나 세제를 지속적으로 접촉하면서 손에 습진이 발생하게 됩니다. 미용사들을 화학성분으로 만들어지만 용품들을 손으로 많이 만지기 때문에 손 습진에 자주 걸리게 됩니다. 조리사나 금속물질을 손으로 다루는 사람들도 습진에 자주 걸리기 때문에 자극접촉피부염 증상은 직업피부질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기들이 기저귀를 장시간 착용하면서 나타나는 발진도 자극접촉피부염의 일종입니다.

 


특정한 접촉항원에 피부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성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접촉항원을 회피하면 증상이 호전되고 예방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화학물질에 의해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게 되는데 이러한 접촉항원이 매우 다양합니다. 그래서 피부과에서는 첩포 검사를 통해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것으로 생각되는 물질을 피부에 부착한 후에 항원을 찾아내는 검사를 하게 됩니다.

 


피지샘이 발달된 부위에 자주 발생하는 습진을 지루피부염이라고 합니다. 다른 피부염 증상들에 비해서 증상이 심하지 않고 가려움도 덜한 편이지만 발병률이 높은 피부질환입니다. 지루피부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일적인 습진치료와 동일하게 진행이 되지만 최근에는 면역조절제를 사용해서 치료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재발이 잘 되고 치료가 잘 되지 않는 습진 증상은 아토피피부염입니다. 아토피 질환이 발생하는 원인은 복합적인 요인에 따라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70~80% 정도는 유전적인 요인에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 흡입하는 항원에 대해서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면서 증상이 발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토피 질환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가 지속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완치를 하는 것이 어려운 피부염입니다. 아토피 질환의 치료는 스테로이드제를 도포하면서 항히스타민제도 복용을 하고 있지만 자외선을 이용한 치료와 면역을 억제해주는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발 습진 연고와 발 습진과 무좀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