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심장혈관 조영술 비용 및 부작용과 주의사항 본문

질병건강 정보

심장혈관 조영술 비용 및 부작용과 주의사항

해피송송 2020. 12. 29. 21:48

동맥경화증으로 인해서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 심장으로 유입되는 동맥혈관도 막힐 수 있습니다. 심장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동맥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하는데 심장혈관 조영술은 관상동맥의 협착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부작용은 사망 위험률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협심증 증상이 있거나 허혈성 심장질환의 초기증상을 느낀다면 병원에 가셔서 심장혈관 조영술을 통해서 혈관의 협착이 없는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혈관 조영술 비용은 병원의 규모에 따라서 시술 비용이 다르지만 의사가 검사가 필요하다고 진단을 내린 후에 검사를 하게 되면 건강보험의 급여항목으로 보장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에서 보장이 되는 경우에 심장혈관 조영술 비용은 본인 부담금이 10만원~15만원 정도면 가능합니다. 그리고 실비보험을 가입하고 계신다면 본인 부담금까지 보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로 본인이 부담하는 심장혈관 조영술 비용은 크게 들지 않을 것입니다. 하루 6시간 이상 입원을 하면 당일 입원을 처리되어서 실비보험의 입원의료비 항목에서 보장이 됩니다.

 

 


심장혈관 조영술 부작용에 대해서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혈관 조영술 검사를 진행하기 위해서 투여하는 조영제 때문에 과민반응을 보이면서 부작용이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심장혈관 조영술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호흡곤란이나 쇼크, 구역감이나 메스꺼운 증상, 가려움증이나 발열 증상, 입술이나 눈 부위가 붓는 증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심장마비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환자의 체질에 따라서도 심장혈과 조영술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검사하기 전에 본인에게 있는 알레르기 반응이나 다른 검사를 받는 중에 경험한 부작용이 있다면 의사에게 말을 해야 합니다. 임신 중일 때도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하고 검사를 받기 전에 반응검사를 통해서 경과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조영제를 투여한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응급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진 곳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를 받기 전에는 담당의사에게 혈관 조영술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들어야 합니다.

 


심장혈관 조영술로 혈관의 협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하루 정도는 안정을 취한 후에 병원에서 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영제를 투여한 후에 나타나는 부작용이 뒤늦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시술 후에는 안정을 취하면서 격한 운동이나 활동을 삼가야 합니다. 시술 후에는 물도 많이 섭취하면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조영술 검사를 받는 후에는 하루 정도 시술 부위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고 출혈이 발생하면 출혈 부위를 압박해서 지혈이 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관상동맥 혈관 조영술 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동맥경화증을 진단하고 혈관이 어느 정도 협착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혈관이 막혀서 응급한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혈관 조영술을 통해서 시술 부위를 찾아내는 검사를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심장혈관 조영술 외에도 말초동맥과 뇌동맥 혈관을 조영술을 통해서 검사할 수 있습니다. 말초동맥 혈관종 조영술은 말초 동맥이 흐르고 있는 다리나 발 부위, 신장 동맥의 협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 혈관조영술은 뇌혈관 부위의 협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환자들의 혈관 확장시술을 위해서는 조영술이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예전에는 혈관 조영검사가 혈관의 건강 상태만을 진단했지만 요즘은 첨단 장비들과 함께 검사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질환들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맥경화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동맥혈관이 좁아지면서 심장으로 유입되는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으면 심장근육들의 괴사가 진행됩니다. 이러한 질환을 허혈성 심장질환이라고 합니다.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혀버리면 혈액공급이 중단되면서 심장마비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이나 협심증도 동맥혈관이 막히면서 발생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평소에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증상이 있을 때는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지방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섭취로 인해서 혈관에 지방 성분이 축적되면서 고지혈증이 악화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상으로 심장혈관 조영술 비용 및 심장혈관 조영술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