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MMR 풍진 예방접종 비용과 항체 검사 방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MMR 풍진 예방접종 비용과 항체 검사 방법

해피송송 2021. 1. 9. 01:49

2급 법정 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는 풍진 바이러스에 의해서 감염이 된 사람은 타인과 접촉을 피하기 위해서 일정기간 자가격리가 필요합니다. 작년과 올해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서 독감이나 풍진, 결핵 등 전염성이 강한 질환들에 대한 경계 의식이 악해졌습니다. 하지만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개인방역을 철저히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전염성 질환들에 대한 발병률이 현저히 낮아진 상태입니다. 그래도 풍진 바이러스는 항상 주의를 해야 하고 특히 임산부에게 전염이 되면 태아에게 치명적인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성들의 경우에는 임신을 하기 전에 반드시 풍진 항체 검사 방법을 통해서 항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풍진 항체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게 되면 임신을 하기 전에 반드시 MMR 풍진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임신을 하기 전에 보건소에서 가서 산전 검사를 받으면 예방접종을 무료로 할 수 있으니 접종 비용을 아끼시려면 보건소에 가서 산전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MMR 풍진 예방접종 비용은 12세 이하의 어린이는 무료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부담 없이 접종을 받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12세 이상부터는 MMR 풍진 예방접종 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략 25,000원 내외의 비용이 듭니다. 예방접종을 해도 항체가 생기지 않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지만 항체가 생기면 발병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시 유의사항은 접종 후 20~30분 정도는 병원에서 기다리면서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귀가 후에는 접종에 대한 부작용이 없는지 건강 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좋구요. 생백신을 맞는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 주사부위가 뻐근함을 느끼게 됩니다.


접종을 한 당일날에는 목욕을 해서는 안되고 주사부위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접종 후 이틀 정도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운동을 해야 한다면 가볍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열이 나거나 몸에 경련이 일어나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때는 즉시 병원에 가보셔야 합니다. 풍진 항체 검사 방법은 lgG라고 하는 풍진 항체가 양성으로 나오면 항체가 있는 것을 진단을 받게 됩니다. 양성인 경우에는 예방접종을 받을 필요는 없지만 풍진 발병 후 항체가 생겼다고 해도 재발이 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래서 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이 과거에 풍진 항체가 있는 것으로 진단을 받아도 임신을 하기 전에는 다시 한번 더 항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후에 항체가 생성되는 기간이 한달 가량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임신계획이 있다면 한달 후로 미루셔야 합니다. 풍진 바이러스는 독감이나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대부분 비말을 통해서 타인에게 감염이 되기 때문에 임산부들이나 임신 전 여성들은 공공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이나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예방을 위해서 임산부는 개인방벽을 더욱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임산부가 풍진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태아에게도 감염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태아가 풍진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는 선천성 풍진증후군으로 인해서 신경계나 심장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고 눈과 귀 부위에 있는 림프절이 비대해져서 부어오르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성인들도 풍진에 감염이 되면 목이나 귀 뒤쪽에 있는 림프절이 비대해지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얼굴 부위에서 발생하는 발진이 급속하게 몸 전체로 퍼지게 되고 미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2급 법정 전염병으로 분류가 되어 있기 때문에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어서 풍진을 진단한 의사와 확진을 받은 환자는 즉시 보건소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풍진은 비말로 인해서 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혈액으로도 감염이 되고 소변이나 분변에 의해서도 감염이 되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피부에서 발진이 나타나기 전에도 전염성이 있고 발진이 나타난 후에 8일 정도는 전염성이 매우 강하게 나타납니다.



풍진의 잠복기는 최장 21일까지이고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는 주로 목이나 귀의 뒷부분에 있는 림프절입니다. 림프절이 비대해지면서 통증도 심해지고 발진이 나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도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진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풍진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태아에게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풍진 바이러스로 인해서 태아가 사망을 하는 경우도 있고 뇌성 마비를 비롯해서 다양한 조직에 기형이나 장애를 가지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MMR 풍진 예방접종 비용과 풍진 항체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