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과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과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해피송송 2018. 10. 16. 14:50

골관절염이라고도 하는 무릎관절염은 퇴행성으로 인해서 연골이 조금씩 마모가 되는 증상입니다. 무릎을 많이 사용하게 되어서 마모가 될 수도 있고 노화로 인해서 진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노화가 원인이 아닌 경우에는 몸 전체의 무게가 제대로 분산되지 못하고 무릎에 압박 주게 되면서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이 될 때 젊은 사람들도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이 시작되면서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

 


주로 발생하는 연령대는 50대 중반부터가 많고 75세 이후부터는 대부분 노인들이 증상을 겪게 됩니다.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으로 볼 수는 있지만 이것은 노화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퇴행성으로 진단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범위 내에 있다고 하는 것이 맞는 소견입니다.

 


연령이 많은 사람들이 검사를 받게 되면 항상 약의 퇴행성이 발견이 되기 때문에 증상으로 진단하기 보다는 노화로 인체의 변화로 진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증상이 심하여서 통증 때문에 불편함이 있다면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으로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담당의사의 진단에 따라서 검사를 받으시고 적절한 치료나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검사를 통해서 관절의 상태를 살펴보면 연골이 닳아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면 관절을 움직일 때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연골의 부서진 조각들이 관절에 들어가서 움직임의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연골이 많이 닳은 상태가 되면 뼈끼리 부딪치는 것으로 인해서 통증이 심하게 되고 관절도 뻣뻣해집니다. 통증이 있는데 계속 움직이게 되며 관절 부위가 부을 수도 있습니다.

 

무릎 관절염

 


환자들이 겪는 관절염의 증상들은 관절을 움직일 때 발생하는 통증이 운동 장애들입니다. 관절의 피로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고 압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마찰로 인해서 동통이 있거나 소리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할 때에도 체중으로 인해서 압박이 되는 운동은 위와 같은 증상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분들은 체중의 부하가 적은 수영장에서 걷는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본인이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지 스스로 진단을 해볼 수 있는 몇가지 항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누워 있거나 앉아서 쉬고 있을 때는 괜찮은데 계단을 오르거나 내겨가면 통증을 느낍니다. 무릎에서 뼈끼리 부딪히는 소리가 많이 나고 삐걱거리기도 합니다. 관절을 굽힌 상태로 있는 것이 힘이 들고 통증이 있습니다. 관절 부위의 근육에 힘이 떨어지고 얇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이 있는 분들은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초기증상

 


발생하는 원인들은 크게 2가지 나누어볼 수 있는데 선천성으로 기형이 있는 경우이거나 병력이 있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화학적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는 유전적 요인이나 국소적, 체질적 원인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는 체질적인 원인에 속하고 외상으로 인해서 연골이 손실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질환들은 유전적인 요소들을 배제할 수 없는데 관절염도 40~60% 정도의 유전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체질에 의한 원인은 비만이나 연령의 증가로 등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생물역학적인 이유로는 관절의 부정열이나 부상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고 관절의 이완이나 근력의 저하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근력 저하나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적절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는 건강한 사람들이라도 50세가 넘으면 관절건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관절에 무리를 주는 과격한 운동이나 습관들은 피해야 하고 근력을 강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은 특히 겨울철에 다치기 쉽기 때문에 겨울철에 운동이나 활동을 할 때에는 충분히 몸을 풀어주고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무릎 관절염 초기증상과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