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 아픈 것은 어떤 문제? 본문

질병건강 정보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 아픈 것은 어떤 문제?

해피송송 2019. 4. 26. 19:45

두통은 매우 흔한 증상이며 대부분 사람들이 겪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머리에서 발생하는 증상도 다양하기 때문에 병원 진료 시에 정확한 증상을 의사에게 말해주어야 병력을 청취하고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두통이 일시적으로 발생하고 증상이 심할 때는 진통제를 사용해서 통증을 억제시켜줍니다. 진통제를 투약한 후에 증상이 호전된다면 대부분 별다른 문제가 없는 통증입니다. 하지만 두통 증상이 빈번하고 통증도 심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MRI와 같은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두통도 있고 편두통과 같이 한쪽 부위에 집중적으로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라는 증상은 일반 두통과는 다르게 혈관을 따라서 통증이 주기적으로 오는 증상입니다. 양쪽에 모두 증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왼쪽이나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 아픈 것은 편두통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진통제로는 증상이 완화되지 않습니다.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라는 통증이 있을 때 진통제를 투약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강한 진통 성분이 있는 편두통약을 드셔야만 됩니다.

 


왼쪽이나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 아픈 것이 편두통 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 머리가 아픈 것이 아니라 뒷목까지 당기면서 뒷골도 욱신거리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편두통 증상이 한번 나타나면 재발이 잘되고 치료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편두통 약을 투약해도 주기적으로 우신거리면서 찌릿찌릿한 증상이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편두통은 긴장과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에 발병이 잘되는 편이고 과로를 많이 하거나 수면양이 부족한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편두통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해야 증상이 호전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왼쪽이나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 아픈 것이 일시적인 두통인지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지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두통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라는 증상의 부위가 어디인지? 통증의 지속시간과 빈도는 어느 정도인지? 동반되는 증상은 없는지? 약물 투여 시 통증이 경감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문진을 한 후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약 질병이 의심된다면 검사를 권유하게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두통 증상은 원발성 두통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문제로 나타납니다. 진통제를 투약하고 통증이 경감된다면 특별한 치료 없이 투약을 하면서 안정을 취해주어야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두통 증을 겪는 환자들의 0.1 % 정도에서 뇌의 이상이 발병하기 때문에 대부분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두통의 원인이 과로를 많이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서 규칙적인 생활해주시는 것이 좋고 자신의 몸에 맞는 적당한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의사의 병력 청취 후에 MRI와 같은 정밀검사를 통해서 뇌영상 촬영이 필요한 경우를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에 발생한 두통과 다른 증상이 나타면서 지속이 될 때, 임산부나 질병이 있는 환자, 노약자, 암환자, 아동들에게 새로운 증상의 두통이 있을 때, 진통제를 투약해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빈도가 잦아질 때, 발작 증상이 있거나 의식이 희미하거나 없을 때, 두통이 있으면서 한쪽 부위의 팔이나 다리에 감감에 문제가 있거나 힘이 없을 대, 머리나 눈 주위에서 잡음이 들릴 때 정밀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가 누적되어서 두통이나 편두통이 있을 때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파뿌리를 삶아서 물처럼 음용을 해주시면 몸살이 나거나 두통이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마늘과 양파는 혈액순환에 좋기 때문에 두통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차를 마셔주는 것도 좋은데 허브차 종류가 대부분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두통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로즈마리와 카모마일은 두통에도 좋지만 신경을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일단 두통이나 편두통이 있으면 심신의 안정과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도 조절을 해야 하지만 과로도 피해야 합니다. 두통 증상이 가벼울 때는 휴식을 취해주면서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기다리면 되고 증상이 심할 때는 진통제를 투약하고 증상을 지켜보시면 됩니다. 증상이 크게 호전되지 않고 며칠간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 아픈 것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