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과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의 원인 본문

질병건강 정보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과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의 원인

해피송송 2019. 5. 1. 11:20

인체의 다른 부위에 비해서 머리에 문제가 있거나 두통이 있을 때는 신경이 많이 쓰이고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일시적인 두통 증상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진통제를 복용하고 휴식을 취해주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 등은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어떤 약을 먹어야 증상이 개선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견디기 힘든 통증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이기 때문에 자고 일어나면 괜찮겠지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사를 해보기 전에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의 원인을 확실하게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뇌질환이나 다른 질환 등으로 인해서 머리에 문제가 있다면 뇌영상 촬영을 통해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사를 통해서 뇌 물혹이 있다는 진단을 받는 경우가 종종이 있는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술이 필요하지 않는 증상입니다. 뇌 물혹을 지주막낭종이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인 뇌의 기형이기 때문에 의사가 수술을 권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뇌에 물혹이 있다는 진단 자체로 인해서 신경이 쓰이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 머리가 멍하면서 무거운 느낌이 드는 것은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불면증도 생기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해서 수면부족 증상으로 인해서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질환이 아닌 경우에는 대부분 심리적인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아서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은 목 주위에 근육들이 긴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통해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뇌질환이나 심리적인 문제로 인해서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면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은 메니에르병이나 이석증이 원인 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과 관련된 80% 이상의 증상들이 뇌의 문제 보다 귀의 문제 때문에 발생을 합니다. 몸의 평형감각을 유지하는 인체의 부위가 귀와 눈이기 때문에 어지러움을 심하게 느낀다면 이비인후과나 신경과에서 가셔서 이석증이나 메니에르병이 아닌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귀에 문제가 생기면 완치가 되는 것은 어렵지만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습니다.


이석증이나 메니에르병은 평소에 몸을 과로해서는 안되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스스로 몸상태가 좋지 않다고 생각이 되면 무조건 쉬어주어야 합니다. 쉬지 않고 계속해서 활동을 하게 되면 어지러움 증상이 심해지고 움직일 수 없을 정도가 됩니다. 증상이 심해졌을 때 병원에 가서 할 수 있는 치료는 안정을 취하면서 수액으로 영양제를 투여하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이석증이나 메니에르가 재발하는 원인은 대부분 몸을 과로하는 경우가 발생을 하기 때문에 휴식을 취해주면서 몸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귀에 이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뇌질환이나 심리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목디스크 초기증상으로 인해서 머리가 어지러우면서 무거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초기증상이 있으면 특히 뒷골이 자주 당기는 증상과 묵직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뒷골이 당기면서 두통이 있을 때는 목디스크 초기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목디스크가 있으면 두통 증상과 함께 목근육과 어깨근육에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두통과 함께 목근육과 어깨근육에 통증이 있다면 목디스크를 치료해야 증상이 좋아집니다.


목디스크 증상의 의심이 된다면 일단 정형외과에 가셔서 진단을 받으신 후에 치료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초기증상인 경우에는 물리치료를 받으면서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증상이 심한경우에는 추간판탈출증이 심한 상태이기 때문에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을 하고 나면 두통이나 어깨결림, 목근육의 통증들이 완화가 되면서 증상이 호전됩니다. 만약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라면 물리치료를 열심히 받으시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재발이 되지 않도록 잘못된 자세와 습관들을 교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원인들은 거북목증상이나 일자목 증상입니다. 고개를 숙이고 작업을 많이 하는 직업이나 스마트폰 화면을 장시간 보는 경우에는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하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보면서 일을 하는 중에 목을 늘어뜨리고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앉아 있을 때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1시간에 한번 정도 일어나서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은 목디스크 뿐만 아니라 허리 디스크도 유발합니다. 이상으로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과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