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자고 일어나면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와 입에서 쓴 냄새가 나는 이유 본문

질병건강 정보

자고 일어나면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와 입에서 쓴 냄새가 나는 이유

해피송송 2019. 5. 3. 23:10

입에서 나는 냄새나 쓴맛 때문에 불편한 분들이 많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는 자는 동안 입안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 있거나 코가 막혀서 입을 벌리고 자게 되면 구강 건조증으로 인해서 쓴맛이 느껴지거나 입에서 쓴 냄새가 나는 이유가 됩니다. 반대로 단내가 많이 나거나 단맛이 나는 이유는 침이 과다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입을 벌리고 자는 분들은 턱관절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코가 막히는 분들은 코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자고 일어나면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가 입을 벌리고 자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면 구강이 청결하지 못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음식 찌꺼기가 입안 남아 있거나 구강 내에 세균들이 발생했을 때 입에서 쓴 냄새가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잠을 자기 전에 양치질을 깨끗이 해주고 평소에도 음식을 섭취한 후에 구강을 청결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고 일어나면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가 구강 건조증이나 구강이 청결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면 위장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자는 중에 위산이 역류를 하게 되고 아침에 일어나면 쓴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하는 대표적인 위장질환은 역류성 식도염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인데 이러한 질환이 있으면 평소에도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어서 위장질환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 위장에도 염증을 유발하지만 식도에도 손상을 주기 때문에 식도에 염증이 생깁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이 심해지면 궤양이 발생하면서 증상은 매우 심각해집니다. 위장에 염증이 지속되면 암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입에서 쓴 냄새가 나는 이유가 되는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십이지장궤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먼저 내과에 가셔서 진단을 받으신 후에 약을 복용해야만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위장질환의 발병원인은 나쁜 식습관 때문이기 때문에 약을 복용하는 중에 식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치료가 더디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위장질환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식을 자주 하거나 야식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맵고 짠 음식을 선호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기름진 음식과 육류 위주의 식습관도 위장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장건강이 좋지 않을 때도 입 안에서 쓴 냄새가 나거나 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장건강도 위장이 좋지 않으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위장에서 제대로 소화를 시키지 못한 상태로 음식물이 장으로 이동을 하게 되면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발생시키고 역한 냄새가 나는 가스가 입으로 까지 올라오게 됩니다. 위장이 안 좋은 사람은 장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위장질환은 반드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장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장내 미생물들이 좋아하는 먹이를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미생물이 좋아하는 먹이는 조강식품들을 좋아합니다.

 


조강식품에 들어 있는 성분들은 각종 미네랄과 섬유질을 비롯해서 각종 비타민들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은 채소와 과일입니다. 평소에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은 분들이 장건강이 좋지 않습니다. 기름진 음식과 육류 위주의 식습관을 피하고 각종 과일과 채소를 식사할 때마다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면 장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채소와 과일 외에도 각종 곡물류에도 장에 좋은 음식들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흰쌀로만 밥을 지어먹는 경우가 있는데 콩이나 현미와 같은 곡물을 함께 넣어서 드시면 장건강을 유지하는데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흰쌀로 밥을 지어서 섭취하게 되면 탄수화물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됩니다. 평소에 과식을 하지 않는 분들은 괜찮겠지만 과식을 자주 하는 분들이 문제입니다. 탄수화물도 인체에 필요한 영양 성분이지만 과다하게 공급이 되면 필요한 양 이상부터는 당분으로 전환이 됩니다. 체내의 잉여 당분들은 내장지방 수치가 높아집니다. 내장지방 수치가 높게 되면 혈관 내로 지방성분이 유입이 되면서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건강에 위협이 됩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은 필요한 양만큼만 섭취해야만 합니다.


영양이 과다한 것도 문제가 되지만 영양결핍도 문제가 되기 때문에 고른 영양공급이 필요합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인 분들이나 질환이 있는 분들은 식단관리만 잘해주어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어떠한 음식들을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본인이 스스로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좋아했던 음식들은 피하고 저염식의 한식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을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고 야식을 피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자고 일어나면 입에서 쓴맛이 나는 이유와 입에서 쓴 냄새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