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발바닥에 물집 생기는 이유와 발바닥에 쥐가 나는 이유 본문

질병건강 정보

발바닥에 물집 생기는 이유와 발바닥에 쥐가 나는 이유

해피송송 2019. 11. 18. 16:51

발바닥에 물집 생기는 이유는 신발이 발에 잘 맞지 않거나 많이 걸어 다니는 경우에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집이 조금 생겼을 때 발을 쉬게 해주면 터지지 않고 살이 다시 붙지만 물집이 생겨서 터지고 나면 새살이 올라올 때까지는 통증이 있습니다. 발바닥에 물집 생기는 이유가 불편한 신발 때문이라면 자신의 발에 맞는 신발로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쿠션이 좋고 딱딱하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발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신발 때문에 발바닥에 물집 생기는 이유는 신발이 너무 작아도 살이 눌려서 물집이 생길 수 있고 신발이 커도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구두나 하이힐 같이 딱딱하고 쿠션이 없는 신발을 신을 때 물집이 더 잘 발생하게 됩니다. 불편한 신발을 신고 나갔다고 특정 부위의 살이 자극되거나 물집이 생길 것 같다면 밴드를 구매해서 특정 부위에 붙여주면 자극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걷는 자세가 좋지 않거나 한쪽 다리의 길이가 차이가 나서 물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한쪽 다리가 조금 차이가 나거나 걷는 자세가 좋지 않을 때는 물집이 생기는 것 외에도 굳은살이 특정 부위에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굳은살을 제거해주어도 1~2주 정도만 지나면 또다시 딱딱한 굳은살이 생겨서 발건강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다리의 길이가 차이가 나서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길 때는 주로 짧은 다리 쪽에 많이 발생합니다. 길이가 긴 다리 쪽에서 몸의 중심을 반대로 밀기 때문에 짧은 다리 쪽의 발바닥 바깥쪽에서 굳은살이 많이 생깁니다.


발바닥에 쥐가 나는 이유는 발바닥 근육이 자주 긴장을 하거나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경우에 자주 발생을 합니다. 쥐가 나는 것은 근육에 경련을 일으키기 때문에 심한 통증과 함께 근육이 일시적으로 굳어지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발바닥에서 쥐가 나는 경우 보다는 종아리에서 쥐가 더 많이 나게 됩니다. 발바닥에 쥐가 나는 이유가 근육의 긴장 때문이라면 발바닥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스트레칭과 발 마사지를 자주 해서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탄력성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 중에 가장 흔한 이유가 혈액순환 장애 때문입니다. 그래서 발바닥에 쥐가 나는 이유는 혈액순환의 문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바닥의 근육경련을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의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선천적으로 심장기능이 약해서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도 있고 나이가 들면서 심장의 박동이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심장의 박동을 강하게 해주기 위해서 꾸준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여러 운동들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운동을 유산소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걷은 운동이나 달리기, 자전거 운동 등을 일주일에 3~4회 정도 꾸준하게 해주시면 심장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또 다른 효과는 체내에 있는 지방을 연소시켜주어서 체중을 감량하고 다이어트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약 30~40분 이상은 연속을 해주어야만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이 좁아지고 동맥경화 등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잘되기 위해서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음식을 줄이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육류도 혈관건강에 좋지 않지만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탄수화물도 당분이기 때문에 탄수화물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체지방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심장과 함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기관은 종아리 근육입니다. 밑으로 내려오는 혈액을 위로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종아리 근육의 펌핑작용 때문입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종아리 근육을 꾸준하게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체 근육을 길러주면 나이가 들어서도 몸의 중심을 잘 잡아주기 때문에 넘어지는 부상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발바닥에 물집 생기는 이유와 발바닥에 쥐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