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우한 폐렴 예방법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치사율 본문

질병건강 정보

우한 폐렴 예방법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치사율

해피송송 2020. 2. 11. 12:18

우한 폐렴이 확산되던 초기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치사율은 2%를 웃도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현재 중국 내에서도 지역마다 차이가 많이 나고 있고 중국 외의 다른 국가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치사율을 0%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에서만 우한 폐렴의 치사율은 4% 내외를 기록하고 있는데 중국만 유독 사망자가 많은 이유는 부족한 의료시설 때문에 환자들이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환자들이 대부분 사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날짜로 중국의 우한 폐렴 확진자는 4만2000명이 넘어선 상태이기 때문에 의료시설 뿐만 아니라 각종 의약품, 의료 인력 등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환자들을 제대로 수용할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받지 못한 중증 환자들의 사망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치사율이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의학전문가들에 의하면 우한 폐렴의 전파력은 강한 편이지만 심각한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만 잘 받으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국은 오늘날짜로 확진자가 28명으로 집계되었는데 중국인 여성 환자가 추가 확진이 되었습니다. 28번 여성 환자는 3번 남성 환자의 지인으로 알려져 있고 밀접하게 접촉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번 남성 환자가 22일부터 발열과 오한이 시작되었고 26일에서야 확진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최소한 잠복기가 14일은 넘는 상황이기 때문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최대 잠복기를 넘는 기간이기 때문에 접촉자의 자가격리 기간을 더 늘려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제 중국 연구진이 발표한 뉴스 내용을 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최장 24일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잠복기간에도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감염시켰던 중국의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긴장을 끈을 늦추지 말고 우한 폐렴 예방법을 제대로 숙지하고 개인위생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최근 며칠 동안 중국 내에서 확진자의 증가율이 조금씩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확산세가 꺾이는 것은 아닌가 하는 기대감을 가져 보지만 예측을 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것처럼 가장 기본적인 우한 폐렴 예방법은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는 것입니다. 국내의 17번 환자의 경우에는 가족들 중에 아무도 감염이 된 사람이 없었는데 그 이유는 마스크 착용을 확실하게 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밀접하게 접촉하면서 생활화는 가족 간에도 마스크만 잘 착용해도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입니다. 가급적 방역이 가능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방역 마스크가 없어서 일반 마스크를 착용할 때에도 얼굴에 제대로 밀착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우한 폐렴 예방법으로 두 번째 중요한 수칙은 손을 청결하게 유지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한 폐렴이 비말(침방울)로 감염이 되고 있기 때문에 주로 호흡기를 통해서 전염이 되는 질병입니다. 하지만 환자의 침방울이 다른 사람의 손에 묻어 있는 경우에는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만질 때에도 감염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손을 자주 씻어주는 것이 중요하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기 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은 후에 만지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손세정제를 사용해서 손을 씻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외에도 상호간의 예절도 중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스스로 기침이 나오거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반드시 옷소매로 입을 감싸거나 손수건을 입을 막고 하는 것이 에티켓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여나 본인이 감염자일 수도 있지만 상대방을 배려하기 위해서 기침예절을 지켜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기침 증상이나 발열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가까운 보건에서 연락을 취하거나 1339 질병관리본부로 전화를 해서 정해진 절차에 따라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가까운 보건소에 연락을 하는 것이 가장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보건소에서 지정해준 선별진료소로 가셔서 검사를 받고 결과를 기다리면 됩니다. 만약 검사결과가 양성으로 판정이 되면 격리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음성으로 판정이 된다면 귀가를 하시면 되고 추후에라도 증상이 심해진다면 다시 검사를 받아보시면 됩니다. 우한 폐렴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확진을 받은 환자들은 대증 치료를 받으면서 완치가 될 때까지 격리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우한 폐렴 예방법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치사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