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발 습진 종류와 발바닥 습진 치료 방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발 습진 종류와 발바닥 습진 치료 방법

해피송송 2020. 7. 7. 22:43

습진이 발생하는 부위는 주로 외부물질과 접촉이 잦은 부위입니다. 그래서 습진 중에서도 자극접촉피부염에 해당이 되는 주부습진이 가장 많이 발병을 하고 있습니다. 첩촉피부염 증상들은 외인성 습진이기 때문에 접촉에 의해서 발병하는 것이 특입니다. 하지만 아토피피부염이나 지루피부염 등은 내인성 습진이기 때문에 인체 내부적인 문제들을 치료해야만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발바닥 습진의 경우에는 주부습진처럼 외인성인 것처럼 보이지만 내인성 습진입니다.

 


그래서 발 습진 종류와 치료 방법으로는 면역기능의 문제들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실제로 발바닥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피부질환은 곰팡이균에 의해서 발병을 하는 무좀 증상입니다. 무좀과 습진이 비슷하게 보이는 것 같지만 발병하는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발 습진 종류와 치료 방법도 무좀 치료와는 다릅니다. 무좀은 곰팡이균을 제거해주는 항진균성 연고를 발라주어야 하지만 발바닥 습진 치료 방법은 피부염이기 때문에 염증을 억제해주는 연고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습진 증상이 심한 아토피피부염의 치료나 발 습진 종류와 치료 방법으로 동일하게 사용한 것은 스테로이드제 연고입니다. 항염증제를 바른 후에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을 때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스테로이드제이기 때문에 일반 연고를 사용한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피부과에서도 처음부터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과다하게 사용하거나 장기간 사용 시에 부작용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치료효과가 좋은 약물이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면 사용을 하게 됩니다.

 


각종 피부염 증상과 발바닥 습진 치료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스테로이드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서 최근에는 새로운 치료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내인성 습진 증상들이 면역기능에 문제로 인해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치료를 통해서 피부의 염증 반응을 개선해주는 방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발바닥 습진 치료 방법으로 발을 청결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고 발에 통풍이 잘 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내인성 습진들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현재까지도 명확하게 원인이 규명되지 못했지만 원인을 파악할 수 없을 때는 면역기능의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발 습진 증상이 심해지지 않기 위해서는 발을 깨끗하게 관리하면서 발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곰팜이균에 의한 무좀 증상도 예방을 해야 합니다. 습진 증상과 함께 무좀 증상까지 겹치게 되면 피부건강 상태가 매우 악화될 수 있습니다. 습진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피부과에 방문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내인성 습진 중에서 아토피피부염 증상을 치료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가려움증이 심한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긁어서 피부가 손상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치료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유아기나 소아기 때 아토피 질환이 발생하면 아이들의 성격형성에도 문제가 많아지고 피부조직에도 많은 손상을 주게 됩니다. 성인이 된 후에도 피부의 색소침착이나 남아 있는 흉터로 인해서 심한 스트레스나 콤플렉스를 가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유아기 때에는 피부에 염증이 급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아기가 되면 다리와 팔에 접히는 부위에서 피부염의 범위가 넓어지고 성인이 되면 인체의 다양한 부위에서 아토피피부염이 심해지게 됩니다. 아토피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피부조직이 건강하지 못하기 때문에 접촉피부염 증상도 동반하게 됩니다. 화학물질이나 기타 외부물질들에 피부가 접촉을 하게 되면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실제로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의 피부조직의 장벽기능이 약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피부조직이 약한 사람들은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샤워를 한 후에는 보습제를 피부에 발라주어서 피부가 전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가 심하게 건조한 경우에는 건조습진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부의 지질 성분이 줄어들면서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조습진은 노인들이나 피부 건조증이 심한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꾸준하게 보습을 해주어야 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만 피부에 각질이 생기면서 가려움도 심해집니다. 각질이 생기고 피부의 바깥층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하며 피부의 보호막이 약해지면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부물질에 접촉을 하거나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피부조직에 침투하면 염증으로 인해서 진물이나 나거나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건조습진으로 인한 가려움증이나 염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도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고 스테로이드제 연고를 발라줍니다. 이상으로 발 습진 종류와 치료 방법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발바닥 습진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