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사타구니 습진 원인과 연고 추천 본문

질병건강 정보

사타구니 습진 원인과 연고 추천

해피송송 2020. 7. 8. 21:31

습진은 외부물질과의 피부 접촉을 통해서도 발병할 수 있지만 피부의 잦은 마찰을 통해서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촉피부염 증상은 다양한 물질들이 피부에 일정 시간과 농도에 노출이 되었을 때 발병할 수 있는 습진입니다. 하지만 살이 접히는 부위에서는 마찰로 인해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타구니 습진 원인도 피부의 마찰로 인해서 피부조직이 손상되고 열이 나고 습해지면서 습진이 심해지게 됩니다. 사타구니에서 피부염이 발생하면 걸을 때마다 살이 마찰이 되면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사타구니에 피부염이 있을 때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 사타구니 습진 연고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염증이 심해지지 않도록 항염증 성분이 있는 연고를 사용하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사타구니 습진 연고 추천 성분은 항염증 효과가 있는 제품이나 스테로이드 성분이 극소량으로 들어 연고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는데 처음부터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게 되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타구니 습진 연고로 스테로이드제의 사용은 처음부터 사용을 하지는 않습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의 습진 연고는 12주 이상의 사용을 금하고 있으면 피부에 바르는 용량도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조절을 해야 합니다. 염증 반응과 함께 가려움이 심하다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게 되면 가려움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습진을 피부염이라고 말하지만 피부염이 더 포괄적인 의미의 피부질환입니다. 습진도 발생하는 부위와 발병 원인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습진의 종류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습진의 증상들이 비슷하고 치료하는 방법도 동일합니다.

 


사타구니 습진 원인은 피부의 마찰과 함께 습하고 청결하지 못한 환경 때문입니다. 사타구니는 땀이 많이 차이면서 열도 많이 나기 때문에 피부염이 더욱 심해질 수 있는 부위입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땀이 더 많이 나기 때문에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타구니는 매일 씻어주는 것이 좋고 습기가 차지 않도록 통풍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사타구니는 여자 보다는 남자들이 구조적인 특징으로 인해서 습진 증상이 더 많이 발병을 하고 있습니다.

 


피부염을 유발하는 또 다른 사타구니 습진 원인은 피부에 밀착이 되는 바지를 자주 입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속옷도 몸에 달라붙는 드로즈 보다는 통풍이 잘 되는 트렁크 팬티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습진 증상이 나타나면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고 염증이 심해지면 진물도 날 수 있습니다. 다리를 움직이면 피부의 마찰로 인해서 쓰라린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사타구니에 발생하는 습진은 빨리 치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진이 만성화되면 피부에 색소침착이 되거나 피부조직의 손상으로 인해서 흉터가 생기기도 합니다.

 

 


사타구니는 발과 같이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고 습하기 때문에 곰팡이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그래서 진균(곰팡이균)에 의한 피부조직의 손상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습진 증상만 있으면 염증을 억제해주는 치료만 해주면 되지만 진균(곰팡이균)에 감염이 된 경우에는 항진균 성분이 있는 연고를 사용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곰팡이균을 치료한 후에도 사타구니를 청결하게 관리하지 못하고 통풍을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습진을 치료하기 위해서 습진 연고와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아토피피부염과 같은 내인성 원인에 의한 습진들은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스테로이드제가 아토피 질환의 증상을 일시적으로 개선하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완치가 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아토피 질환의 치료 방법으로 자외선 치료를 시행하거나 면역을 억제하는 치료를 통해서 면역기능을 조절해줌으로써 아토피피부염의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피부에 자극이 되는 물질이나 화학물질을 일정기간 접촉을 할 때 피부염을 유발하는 질환이 자극접촉피부염이라고 합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은 직업피부질환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80% 이상이 되고 일상생활 중에서도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일상생활 중에 가장 많이 걸리는 피부질환은 주부습진입니다. 손으로 음식재료를 손질하고 세제가 비누를 피부에 접촉을 자주 함으로써 주부습진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주부습진은 주부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주부가 아니라도 자극이 되는 물질이나 화학물질을 피부에 접촉을 많이 하면 누구든지 발병할 수 있습니다.

 

 


자극접촉피부염은 발병률이 높은 반면에 치료는 수월한 편입니다. 자극이 되는 물질이나 화화물질들을 피부에 접촉하지 않으면 증상이 빨리 개선되고 별도의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당연히 피부염 증상이 심할 때는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증상이 가벼운 초기증상일 때는 염증을 유발했던 물질만 피해주어도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사타구니 습진 원인과 사타구니 습진 연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