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본문

질병건강 정보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해피송송 2020. 7. 9. 23:22

혈관의 건강 상태를 진단할 때 콜레스테롤 수치를 빼 놓을 수 없습니다. 물론 혈관건강이 콜레스테롤 수치만 보고 결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혈관질환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인 것은 분명합니다. 콜레스테롤도 고밀도 성분이 있고 저밀도 성분이 있습니다.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지고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혈관을 막히게 하는 나쁜 성분입니다.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는 혈관을 막히게 하는 음식들을 지속적으로 섭취해왔기 때문에 혈관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된 것입니다.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서 혈관을 막히게 하는 지방 성분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지방 성분이 많은 육류의 섭취를 줄여주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고기를 전혀 먹지 말라는 것이 아니고 평소에 섭취하던 양을 줄여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기에 붙어 있는 기름을 많이 제거해주고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는 것들입니다. 등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고등, 참치, 꽁치, 멸치, 전갱이 등의 생선을 꾸준하게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 생선 외에도 호두, 참기름, 코코넛오일, 아마인유, 아보카도 등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건강보조식품으로도 많이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제품으로 구매를 하셔도 됩니다.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가 지방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한 것이기 때문에 육류나 기름진 음식만 피하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평소에 섭취하는 다양한 음식들이 지방 성분이 될 수 있습니다. 매일 주식으로 섭취하고 있는 쌀은 탄수화물 성분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필요한 양 이상으로 섭취를 하게 되면 당분으로 변하게 되고 당분은 또다시 지방 성분을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쌀밥을 많이 먹는 사람들 중에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 중에 평소에 음료수나 과자, 사탕, 젤리, 아이스크림 등을 좋아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당분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인체에 필요한 양 외에는 모두 지방을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당분을 섭취가 많은 사람들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체지방도 수치도 높습니다. 혈관의 건강은 섭취하는 음식에 의해서 관리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가공육이나 패스트푸드를 줄이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혈관은 나이가 들면 노화로 인해서 두꺼워지고 좁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 인체는 좁아진 혈관을 넓히려고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서 혈관이 좁아졌다고 해서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혈관이 노화되면서 좁아지는데 지방성분까지 쌓이게 되면 다양한 혈관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혈관질환이 동맥경화이고 관상동맥질환이나 협심증 등이 있습니다.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뇌경색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의 증가로 인해서 혈관이 좁아지고 있는 혈관 내에 혈전까지 많아지면 심각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혈관의 상태를 우리 눈으로 볼 수는 없지만 어느 순간 혈관이 막히게 되면 신속하게 응급실로 가서 응급처치를 해주지 않으면 생명도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혈관이 좁아지면 음식으로만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혈관이 좁아졌다는 진단을 받은 후에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식습관을 개선하고 부지런히 운동을 해주면서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생활습관을 개선해준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약물을 복용해서 증상을 치료해야 합니다. 그나마 약물로 치료가 가능한 상황이라면 다행이지만 시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심장으로 연결되는 관상동맥이 막히게 되면 반드시 수술을 통해서 막힌 혈관을 뚫어주어야 합니다. 심장과 연결된 혈관들이 좁아져 있거나 막혀 있으면 허혈성심장질환으로 인해서 심장세포들이 점점 괴사를 하면서 나중에는 심장의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결국 어느 순간 심장이 멈추면 사망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심해지기 전부터 전조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왼쪽 가슴에 통증을 자주 느끼게 되고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걸어 다녀도 숨이 차고 호흡곤란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전조증상들이 반복을 할 때에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고 심혈관질환으로 진단을 받으면 지체하지 말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시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과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