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간헐적 단식 효과 및 부작용과 줄이는 방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간헐적 단식 효과 및 부작용과 줄이는 방법

해피송송 2021. 7. 1. 14:47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 효과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 부작용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단식을 통한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건강에 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헐적 단식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고 효과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일반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지고 시행하고 있는 단식 방법은 하루에 16시간동안 식사를 하지 않고 8시간을 식사하는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간헐적 단식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정확한 연구결과가 없었습니다. 최근에 영국에 있는 대학의 연구팀에 간헐적 단식 효과가 검증하기 위해서 비교 연구 결과를 통해서 대략적인 효과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자면 간헐적 단식을 통한 다이어트 효과 보다 칼로리를 줄이면서 식사를 계속해서 해주는 방법이 더 좋은 효과를 보였습니다. 고생스럽게 단식을 하면서 체지방과 체중을 줄이는 것보다 꾸준하게 식사를 하면서 칼로리만 줄여주는 방법이 더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험 방법은 3개의 그룹으로 나눈 후에 첫 번째 그룹은 간헐적 단식과 칼로리를 제한해주는 다이어트 3주간 병행하도록 했습니다. 두 번째 그룹은 칼로리 제한해주는 다이어트만 3주간 하도록 했습니다. 세 번째 그룹은 24시간 동안 일일 권장 다이어트에 2배 가량의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고 24시간 동안은 금식을 하도록 하면서 3주의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두 번째 그룹에서 실시한 칼로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체중과 체지방을 가장 많이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단식과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병행했지만 두 번째 그룹의 효과가 미치지 못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세 번째 그룹은 단식과 함께 권장 칼로리의 2배 섭취를 병행한 결과 체지방과 체중의 감소의 거의 없었습니다. 이러한 실험결과들을 보면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유행을 하게 되지만 실제로는 칼로리를 줄여서 식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간헐적 단식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함부로 금식을 하면서 체중을 줄이는 것은 조심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운동을 병행해주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데 금식을 하면서 운동을 하다가 간헐적 단식 부작용이 발생하는 사례들이 많다고 합니다. 단식을 하면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헐적인 단식을 할 때 운동을 격하게 하는 경우에 오히려 근육이 감소하거나 근육이 회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과체중이 아닌 경우에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운동을 과도하게 하면 이러한 부작용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체중인 사람이 적절하게 운동을 하면서 금식을 하는 것은 체중과 체지방을 줄이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이 무리하게 금식을 하고 운동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과체중 상태이면서 체지방이 높은 사람이 금식을 하면서 활동이나 운동을 하게 되면 에너지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포도당을 소모하게 됩니다. 포도당을 모두 소진하고 난 후에는 체내에 축척된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해서 사용을 하기 때문에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금식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내의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을 하게 되면 체지방이 줄어들게 되고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지방의 연소는 체내의 염증을 억제하고 스트레스틀 줄이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활동량이 많거나 운동을 많이 하면서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이 단식을 하게 되면 근육량이 감소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사람들은 칼로리를 제한하는 식사를 꾸준히 해주면서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체지방이 많고 과체중인 사람들이 운동을 할 때에는 반드시 유산소 운동을 30분이상 해주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고 30분 가량은 체내에 있는 포도당을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은 연소가 되지 않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고 30분 이상 지나면 지방을 사용해서 에너지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최소 운동시간은 40~50분 이상은 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면서 에너지원으로 포도당을 사용하고 나면 배고픔을 느끼지만 지방을 연소를 시키게 되면 갈증을 더 많이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운동을 할 때에는 갈증이 날 때까지 운동을 지속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간헐적 단식 효과 및 간헐적 단식 부작용과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