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배가 더부룩 빵빵해 하거나 배가 더부룩할 때 해결 방법 본문

질병건강 정보

배가 더부룩 빵빵해 하거나 배가 더부룩할 때 해결 방법

해피송송 2019. 4. 8. 11:00

위장에 질환이 있으면 소화불량이 생기고 체증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이 있는 분들은 식사를 할 때마다 위장의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위장 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만성질환이 되면서 치료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집니다. 그리고 위장에 염증을 유발하거나 출혈을 생기면서 위벽과 위점막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위장의 만성적인 염증질환들은 위암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민간요법으로 치료가 되었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장에 질환이 아닌 경우에 자주 배가 더부룩 빵빵해하거나 배가 더부룩할 때는 과식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또는 폭식을 하거나 늦은 밤에 야식을 많이 드시는 분들이 위장의 소화기능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개선해야만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배가 더부룩 빵빵해하거나 배가 더부룩할 때는 소화제를 복용하면 금방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을 섭취했거나 과식을 했을 때는 누구나 이러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일 때는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않고 있다가 맛있는 음식이 있거나 외식을 할 때 폭식을 하는 경우에 위장의 소화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뱃살이 늘어나게 됩니다. 과식을 많이 하는 경우에도 위장건강에 좋지 않고 밤늦게 야식을 즐기는 경우에도 다양한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녁식사를 과식하거나 야식을 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발병하는 위장질환이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잠을 자야하기 때문에 자는 중에도 소화를 시키기 위해서 위산이 과다하게 나오면서 위산이 식도로 역류를 함으로써 식도에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는 위장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서 위산분비가 조절되지 않아서 공복 중에도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어서 속쓰림이 심해집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면 속쓰림과 메스꺼움을 심하게 느낍니다. 소화불량이 심해져서 조금만 과식을 하면 급체를 하는 경우가 많고 심한 체증으로 인해서 호흡이 곤란한 증상도 경험합니다. 식사 후에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체증이 심해서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들은 처음에는 단순한 소화불량 정도로만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극심한 복통이나 호흡곤란 증세를 경험한 이후에 병원을 방문하고 위장질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한번 발병을 하게 되면 완치가 쉽지 않는 질환입니다. 증상이 개선된 이후에도 재발이 잘 되기 때문에 항상 위장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위염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역류서 식도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식사 후에 더부룩함을 느끼거나 속이 쓰리고 메스꺼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면 중에 심한 복통과 속쓰림으로 잠을 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면증을 유발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속쓰림과 복통이 심할 때는 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복용한 이후에 통증이 줄어들어야만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서 수면유지가 어려운 경우에는 취침 전에 약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지 않도록 제산제를 자기 전에 복용을 하게 되면 수면 중에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위장에 문제가 생기는 대부분의 원인은 본인의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 때문이기 때문에 스스로 고치려고 노력을 하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루 세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주고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와 기름진 음식, 자극적이고 짠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야채와 곡물을 많이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고 과일도 충분하게 섭취를 해야 합니다. 잠을 자기 전 3~4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피하고 소화가 된 이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전에 음주하거나 커피를 마시는 것도 위장에 좋지 않습니다. 자기 전에는 소화가 다 된 이후에 공복상태로 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장에 좋은 음식을 몇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가 들어 있어서 다양한 위장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도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장건강에도 좋고 변비도 예방을 해줍니다. 양배추를 엑기스로 만들어서 판매하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섭취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구매하셔서 드시면 됩니다. 양배추를 가장 맛있게 드시는 방법은 양배추를 쪄서 쌈을 싸먹는 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양배추는 염증도 줄여주기 때문에 위염과 같은 위장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속쓰림이 심하고 위장 점막과 위벽이 손상된 분들에게 마가 좋습니다. 마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위장 점막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위궤양과 같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식용마와 약용마가 있는데 식용마는 모양이 예뻐서 깍아 먹기 좋지만 약용마는 울퉁불통해서 손질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약효는 약용마가 더 좋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위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약용마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은 음식 외에도 단맛을 내는 대부분의 음식들이 위장을 보호하고 튼튼하게 해줍니다. 이상으로 배가 더부룩 빵빵해 하거나 배가 더부룩할 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