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밖으로

과일 먹고 양치할 때 이가 시린 이유와 이가 시릴 때 먹는 약 본문

질병건강 정보

과일 먹고 양치할 때 이가 시린 이유와 이가 시릴 때 먹는 약

해피송송 2019. 5. 18. 22:07

치아가 건강하면 나이가 들어서도 음식을 꼭꼭 씹어서 드실 수 있기 때문에 위장도 건강해집니다. 하지만 치아가 건강하지 못하면 젊을 때부터 충치도 자주 생겨서 때우는 경우도 많고 크라운이나 임플란트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때우거나 크라운을 하는 정도라면 비용이 많이 들지 않지만 임플란트를 하게 되면 목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치아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와 잇몸이 건강한 사람들은 찬물을 마셔도 이가 시리지 않지만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은 이가 시립니다. 찬물을 마실 때나 과일 먹고 양치할 때 이가 시린 이유는 다양합니다. 치아에 충치가 있을 때 이가 시릴 때도 있고 잇몸에 염증이 생겨서 부어 있을 때도 시릴 수 있습니다. 찬물을 마실 때나 과일 먹고 양치할 때 이가 시린 이유는 치아와 잇몸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증상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치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에 가는 것이 귀찮거나 무섭다고 자주 가지 않으면 나중에 돈이 더 들어갑니다.

 


당장에 큰 문제가 없다고 잇몸이나 치아관리를 신경 쓰지 않으면 나중에는 치료하는 것이 더 힘듭니다. 그리고 한번 손상된 치아는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손상이 되기 전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충치로 인해서 치아가 손상이 되면 충치가 때우거나 크라운을 해야 합니다. 임플란트를 하는 이유는 미용상 문제로 하는 경우도 있지만 치주가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이 되어서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천적으로 치아가 건강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평생 동안 치아관리를 철저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0


이가 시릴 때 먹는 약은 이가탄이나 인사돌을 많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약을 복용한다고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니고 잇몸이 더 이상 약해지지 않도록 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가 시릴 때 먹는 약을 복용하면서 치과 진료도 받아야 되고 관리도 해주어야 합니다. 약을 복용한다고 해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전혀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이가 시린 이유가 충치나 치은염 때문이 아니라면 대부분 잇몸이 건강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잇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가 시릴 때 먹는 약 외에도 병원에 추천하는 시린 이 전용 치약을 사용하시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이 치약을 사용하는 것은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고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치료를 별도로 해주셔야 합니다. 잇몸과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해주시려면 치과에서 가셔서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치아에 치석이 쌓이게 되면 충치가 생길 수 있는데 치은염과 치주염을 예방하는데 치석제거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일상생활 중에 가장 중요하는 것은 올바른 양치습관입니다.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해주시는 것은 기본이고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조금 귀찮은 일이지만 치실을 사용해서 치아 사이에 있는 찌꺼기를 제거해주시면 치석이 발생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은염은 눈에 보이는 치아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 쉽게 예방하는 것도 쉽습니다. 하지만 치주염은 보이지 않는 잇몸 속에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치주가 손상이 되면 더 이상 치아를 지지해줄 수 없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면 치아 빠져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은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은데 6개월~1년에 1회 정도 해주시면 됩니다. 치주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잇몸 스케일링을 받으시면 좋은데 의사가 권유하는 경우에 하시면 됩니다. 잇몸 스케일링은 마취를 하고 해야 하기 때문에 한번에 마칠 수는 없습니다. 보통 2~4회 정도를 나누어서 잇몸 스케일링을 진행해야 잇몸에 무리도 적고 통증을 견딜 수 있습니다. 잇몸 스케일링은 잇몸을 강제로 개방해서 진행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시술 후에 통증이 있는 것은 감안을 해야 합니다.


잇몸 스케일링을 권하는 이유는 잇몸 속까지 퍼져 있는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 일반 스케일링은 눈에 보이는 부위의 치석만 제거를 하지만 잇몸 스케일링은 잇몸 속에 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치주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치석이 충치와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치석을 제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과일 먹고 양치할 때 이가 시린 이유와 이가 시릴 때 먹는 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